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자동차(이하 현대차)에서 제작한 5개 차종 17만 1348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리콜대상은 지난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세타2 엔진 장착 차량으로 그랜저 11만 2670대, 쏘나타 6920대, K7 3만 4153대, K5 1만 3320대, 스포티지 5401대다.
이번 세타2 엔진에 대한 리콜은 정부의 명령이 아닌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리콜로 6일 국토부에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다.
엔진에는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커넥팅 로드라는 봉과 크랭크 샤프트라는 또 다른 봉이 베어링을 통해 연결돼 있다. 베어링과 크랭크 샤프트의 원활한 마찰을 위해 크랭크 샤프트에 오일 공급 구멍을 만들어 놓게 되는데 국토부에 제출된 현대차의 리콜계획서에 의하면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세타2 엔진은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크랭크 샤프트에 오일 공급홀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계 불량으로 금속 이물질이 발생했다. 이러한 ‘금속 이물질로 인해 크랭크샤프트와 베어링의 마찰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소착현상이 발생해 주행 중 시동꺼짐으로 이어질 수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현대차는 먼저 전체 리콜대상 차량에 대해 문제가 있는 지 검사를 실시하고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차량에 대해서는 기존의 엔진을 새롭게 개선된 엔진으로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5월 22일부터 리콜을 진행한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차종에 따라 현대 또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전액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