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낙동강 유역의 식물플랑크톤 도감, 국‧영문 발간 - 식물플랑크톤 203종에 대한 분류 및 생태학적 최신정보 제공 - 국내·외 관련 연구자와 일반인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3-01 12:29:54
기사수정


▲ ‘낙동강 유역의 식물플랑크톤 도감’표지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낙동강 유역에 살고 있는 식물플랑크톤 203종에 대한 분류와 생태학적 정보를 다룬 낙동강 유역의 식물플랑크톤 도감을 국영문으로 발간한다.

 

영문제목: Illustrations of Phytoplankton in the Nakdong River

 

464페이지의 양장본으로 구성된 이번 도감에는 낙동강 유역의 본류와 지류에서 서식하는 돌말류 72, 녹조류 87, 윤조류 35, 남조류 8, 와편모조류 1종 등 총 203(변종, 품종 포함)의 식물플랑크톤의 각종 생태학적 정보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수록했.

 

식물플랑크톤은 동물, 식물, 원핵생물, 원생생물, 균류 등 생물의 5계 분류체계 중 원생생물계에 속하며, 엽록체로 광합성을 하고 미세조류(microalgae)라고도 불린다.

 

낙동강 유역의 식물플랑크톤 도감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과 국내 저명한 식물플랑크톤 분류 전문가들이 수년간 축적한 자료를 분류군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작했다.

 

종별 종명과 이명, 형태적 특징, 출현 시기, 출현 지역, 서식 환경 등의 생태학적 특징을 비롯해 형태학적 용어 정리, 참고문헌 등을 수록했다.

 

평소 접하기 힘든 식물플랑크톤의 다양한 사진을 제공하고 있어, 관련 국내외 연구자뿐만 아니라 담수생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맨눈으로 보기 힘든 미세한 크기인 식물플랑크톤의 모습을 광학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고해상도의 사진과 함께 대표종의 모식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도감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하며, 4월 초부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원생생물자원조사부(054-530-0842)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안영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이번 도감은 식물플랑크톤을 연구하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낙동강 유역에서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의 종 다양성과 생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큰 역할을 할 것라며, “앞으로도 한강, 금강, 영산강 등 국내 담수 수계에 서식하는 식물플랑크톤 도감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91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