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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 총력 - 각계 전문가 참여 대규모 정책토론회 추진 김한구
  • 기사등록 2017-02-06 20:4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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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올해 2월부터 경기연구원과 추진하는 (가칭)수도권 광역교통청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구상 정립 연구를 시작으로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위한 전방위적 행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 올해 상반기 중 서울시와 인천시는 물론, 도내 지역 국회의원,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대규모 정책토론회 개최도 추진한다며, 수도권 광역교통청은 수도권 광역 교통체계 확립과 교통 문제에 대해 중앙-지방이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 수도권교통본부 보다 높은 차원에서 독립적인 인·허가권을 갖는 정부기구라고 설명.


경기 도에 따르면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 등 수도권은 이미 고도의 교통망 연결로 거대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정작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한 교통정책은 각 지자체 별로 소위 따로국밥’이었던 것이 사실이라며,실제로 경기도와 인천시는 서울로 향하는 광역버스의 수를 늘리려고 하지만 이와 반대로 서울시의 경우 경기도와 인천시의 광역버스 진입량을 줄이려고 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서로 다른 교통정책이 서로 충돌하고, 각 자치단체별 이해관계를 조율하기가 쉽지 않아 지자체의 경계를 매일 넘나드는 수도권 도민들의 실제 생활패턴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온, 이 같은 문제를 다루는 공동기구가 없지는 않으며,과거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가 수도권 교통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05년 2월 수도권 교통본부를 설립했기 때문이라는것.


수도권 교통본부는 그동안 나름대로 수도권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건설, 기종점 교통량 조사사, 광역버스 노선 조정 등 많은 성과를 거둬오긴 했는데,지방자치단체조합의 형태로 설립돼 법적 권한이 미약하다는 이유로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상충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협의·조정에 한계가 있던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로,독립적인 인·허가권을 갖는 정부 기구로서의 수도권 광역교통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져왔다.


이에 경기도는 그간 수도권 교통문제 협의채널 구축 및 각종 광역교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현재의 수도권 교통본부가 지닌 기능을 더욱 강화해 장기적으로 국토부 산하 광역교통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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