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종이 대신 모바일 영수증, 친환경 소비의 첫걸음 - 종이영수증 대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모바일 영수증 제공으로 자원절약, … - 환경부, 신세계그룹 13개 기업과 1월 19일 ‘종이영수증 없는 점포’ 선포식 …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1-19 16:36:50
기사수정

▲ 앱 초기 화면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종이영수증으로 인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기업, 시민단체와 손잡고 종이영수증을 모바일 영수증으로 대체하는 국민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신세계그룹 13개 기업을 비롯해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종이영수증 없는 점포 선포 협약식119일 서울 성동구 이마트본사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조경규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이갑수 이마트 대표 6개 참여기업과 김재옥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소비자 단체 대표, 지역 환경활동가인 그린리더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 협약식 참여기업 : 이마트,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에브리데이, 위드미편의점, 신세계아이앤씨

** 협약식 참석 소비자단체 : ()한국여성소비자연합(대표 김천주) 한국소비자연맹(대표 강정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원장 김연화)

 

우리나라에서 발급되는 종이영수증은 매년 증가하여 2012년 기준으로 310억 건이다.

영수증 발급비용만 약 2,500억 원에 이르고, 수증의 생산과 폐기과정에서 소요되는 온실가스 배출량도 약 55,000톤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발급 즉시 버려지는 영수증이 약 60%에 달해 자원낭비와 폐기물 처리 등 환경비용 문제도 크다.

출처: 전자영수증 서비스 사업화 연구결과 보고서(2014, 한국인터넷진흥원)

 

아울러, 폐기되는 영수증에 포함된 카드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과 영수증용지(감열지)의 발색촉매제로 주로 사용되는 비스페놀A(BPA)의 유해성에 대한 우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휴대폰 (App)’을 다운받아 종이영수증 미출력 선택한 고객에게 종이영수증이 아닌 을 통해 전송되는 모바일 영수증을 자동으로 발행하는 방법으로 추진된다.

 

모바일 영수증으로도 교환·환불 등이 가능하며, 다른 목적을 위해 종이영수증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종이영수증을 따로 발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우선 전국 이마트 및 이마트 운영 전문점(트레이더스 등 13계열사)과 스타벅스가 1월부터 총 1,236개 매장에서 종이영수증 없는 점포를 실시하고, 뒤를 이어 신세계백화점(13)과 이마트에브리데이(202)4월부터 합류하여 모두 1,451개 매장이 동참한다.

 

위드미편의점(1,785)과 신세계아앤씨 등 9개 신세계 계열사도 1 중 참여방안을 마련하여 동참하기로 함에 따라 총 13개 기업이 함께하는 대대적 캠페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119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댓글 이벤트를 통해 브런트플러그 100, 모바일상품권 1만원권 300, 스타벅스커피교환권 500개 등이 제공된다.

*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 전자제품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마트 어댑터로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도록 설정할 수 있어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음

 

환경부는 이번 캠페인으로 절감되는 영수증 용지 구매비용 등으로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등 민간단체와 함께 지역사회와 취약계층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에서는 캠페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별 가정의 전기·수도·가스 등 에너지사용을 진단하고 구체적인 에너지 절약방법 등을 안내하는 온실가스(에너지) 진단·컨설팅(’17.1~)‘을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과거 이마트가 처음 시작하여 정착된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와 같이, ‘종이영수증 없는 점포를 다른 대형 유통매장과 식·음료 체인업종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민지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장은 온실가스를 줄이고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종이영수증 없는 점포캠페인에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길 기대하며, 이번 선포식을 다른 유통업체들에게도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75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법 44건, 청문회 4건 모두 투시드에 '보류 중'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어르신 건강하세요”. 어르신들에게 큰절
  •  기사 이미지 아산 장영실과학관, 2024 어린이날 기념행사 성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