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8월 17일(수) 오후 3시 울산상공회의소 6층 회의실에서 시내버스․전세버스 업계 대표 등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대호 울산시 교통건설국장 주재로 ‘사업용 자동차 교통 안전대책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7월 17일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인근에서 발생한 전세 버스 연쇄추돌사고와 관련, 사업용 차량(시내․전세버스)에 대한 특단의 안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 추진됐다.
회의 자료에 따르면 대책은 교통사고 사전예방 시스템 중점 구축 등 3대 추진방향과 5대 추진과제로 짜였다.
주요 과제 세부 내용을 보면 운전자 휴게시간 확보 및 운수종사자 자격 관리를 강화하고 디지털 운행기록 제출의무화 및 활용이 확대된다.
또한, 졸음운전 등 사고예방을 위한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확대하고 최고 속도제한장치 무단해제 등 불법행위 근절에 적극 나선다.
박재경 버스정책과장은 “사업용 차량(버스․화물)은 승용차에 비해 차체가 크고 중량이 무거우며 많은 승객이 탑승하므로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면서 “운수업체와 운수종사자의 안전운행을 위한 교육과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의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최근 10년간 연평균 사고 건수는 1.8% 증가, 부상자 수는 1.2% 증가했으며 사망자 수는 연평균 1.7% 감소됐다.
특히, 버스․화물 등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6년 상반기 전국 404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명(6.0%) 감소하였고 울산은 4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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