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보혁신 ‘광산구보’, 매니페스토경진대회 최우수상 - 영화포스터패러디, 주민인터뷰화보집 등 독자중심 편집추구 - 9월부터 우편발송 전환, 구독접수 중… 타 지역민도 신청가능 장병기
  • 기사등록 2016-07-24 20:20:29
기사수정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발행하는 월간소식지 ‘광산구보’가 ‘2016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소식지분야 최우수상을 21일 수상했다. 지난해 비경쟁 부문 특별상에 이은 2년 연속 수상이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주민소통 매체로서 지자체 소식지의 중요성을 높이 보고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기 위해, 올해부터 소식지분야를 경쟁부문에 포함시켰다.


‘광산구보’는 민선5기 출범인 2010년 이후 대대적으로 변신해 ‘관보의 혁신’으로 평가받아왔다. 경직, 따분함, 일방성 등 기존 관보(官報)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독자 눈높이의 편집을 추구해온 것.



공직자들이 출연한 영화포스터 패러디로 정책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남녀노소 주민 34명의 인터뷰화보집을 제작하는 등 지속적으로 편집과 내용을 혁신했다.


지난해부터는 주민리포터단이 취재와 원고작성에 합류해 ‘광산구보’의 주민참여 측면을 강화하고 있다. 광산구는 글쓰기 강연, 교열워크숍 등을 개최해 이들의 소양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광산구 공보관실은 “주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엄선해 전해주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연대감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잘 하고 싶다”고 밝혔다.


9월호부터 광산구보는 발행방식이 바뀐다. 기존의 전 세대 배포 방식에서, 희망자 우편발송 체제로 전환하는 것. 현재 광산구는 무료 구독신청을 받고 있다.


타 지역민도 구독신청을 할 수 있다. 광산구 소통폰(010-2964-8114)으로 문자 신청하거나, 광산구 공보관실로 전화신청(062-960-8357) 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00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강남구, 저소득층 인공관절·관절경 수술 및 입원치료 지원 협약체결
  •  기사 이미지 화순 운주사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제 학술대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좀끈끈이주걱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