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몰, 강원세일페스타 할인기획전 진행
원주시 공식 인터넷 쇼핑몰 ‘원주몰(wonju-mall.co.kr)’이 10월 29일부터 11월 21일까지 ‘강원세일페스타 할인기획전’을 연다.행사 기간 매주 목요일(10월 30일, 11월 6일·13일·20일) 오전 10시에는 40% 할인쿠폰이 선착순으로 발급된다.쿠폰은 원주몰 회원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입점한 모든 상품에 적용할 수 있다. 단...
안호영 국회의원(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장, 전북 완주·진안·무주)
신재생에너지 도입이 확대되면서 관련 발전설비 설치공사가 늘고 있는 가운데, 공사 중 발생한 사망사고 역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호영 국회의원(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장, 전북 완주·진안·무주)이 산업안전보건공단(이하 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망사고는 총 23건으로, 모두 ‘추락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에너지원별로 보면 사망사고 23건 중 태양광이 19건(82.6%)으로 가장 많았고, △풍력 1건(4.3%) △수력 1건(4.3%)이 뒤를 이었다. 특히 태양광의 경우, 지붕 위 태양광 설치 중 발생한 사고가 19건 중 17건(89.4%)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올해 9월 경북 김천시의 한 정미소에서는 재해자가 창고 지붕에 태양광 구조물을 설치하던 중 밟고 있던 채광창이 파손돼 추락했다.
또 올해 2월에는 경남 하동군의 태양광 설치 현장에서 재해자가 지붕 위 작업 중 채광창이 깨지며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처럼 채광창 파손으로 인한 사고가 총 11건에 달해, 채광창 안전덮개나 발판 설치 등 안전조치의 필요성이 지적된다.
수력의 경우 지난해 4월 강원 홍천에서는 터빈 발전기 인양 작업 중 개구부 바닥으로 추락한 사례가 있었으며, 풍력의 경우 2021년 8월 창원의 한 기계제조 공장에서 풍력타워 부품 내부에서 수평검사 중 추락한 사례가 보고됐다.
안호영 의원은 "최근 발생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망사고는 모두 전력이나 설비 등 기술적 문제로 인한 새로운 유형의 사고가 아니라, 추락사 등 기존의 '재래식'사고였다”며 "이재명 정부가 재생에너지 중심사회로의 전환을 약속한 만큼, 고용노동부는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보건체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산3동, 두물머리 거리공연으로 주민과 함께 성황리에 개최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안종성)는 10월 25일 민락 두물머리 쉼터에서 ‘송산3동 두물머리 거리공연(버스킹)’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가 열린 민락 두물머리 쉼터는 송산3동 현장시장실에 참여한 시민의 제안으로 조성된 공간으로,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 주민들이 휴식과 소통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자...
의정부 장암동, ‘장암마을축제’ 성황리에 개최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김세원)는 지난 24일, 장암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영구)가 장암주공1단지에서 개최한 ‘장암마을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축제는 장암동 주민자치회와 장암종합사회복지관(관장 윤연희)이 공동 주관했으며, 통장협의회, 노인회, 체육진흥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바르...
울산시립미술관, 학술행사 연계 도자·조각 전시‘조우’개최
울산시립미술관이 10월 29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학술행사와 연계한 소규모 기획전 ‘조우’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한국 현대도자의 거장 신상호와 기계 생명체 조각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은 최우람을 함께 조명한다. 두 예술가의 상이한 조형 언어가 만들어내는 조화와 긴장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미술관을 처음 방문...
장성 황룡강 가을꽃축제, 9일간의 여정 성료
장성군 황룡강 가을꽃축제가 9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지난 26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축제는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문화 콘텐츠를 과감히 도입해 지역 축제의 한계를 뛰어넘고, 장성이 문화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가장 큰 화제를 모은 프로그램은 2일 차에 열린 ‘제이(J)-라이트 런’이었...
충남도, ‘우수 농·특산물 홍보판촉전’ 개최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다음달 1일부터 2일까지 당진시 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 ‘충남 우수 농·특산물 홍보판촉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도내에서 생산된 품질 좋은 농산물의 판로를 넓히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충남품목농업인연구연합회와 함께 마련됐다. 특히 당진시 국화축제와 연계해 볼거리와 즐길 거..
자연이 보내는 알록달록 가을 초대장
충남도가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를 맞아 운영 중인 ‘월간 충남’을 통해 ‘깊어가는 가을, 자연이 건네는 찬란한 초대장’을 주제로 도내 대표 단풍 명소들을 소개한다.◇ 노란빛으로 물드는 은행나무 명소충남의 가을은 황금빛으로 물드는 은행나무길을 따라 완연히 깊어진다. 아산의 곡교천 은행나무길, 보령...
충남농업기술원, 가을장마 속 시설작물 관리 요령 제시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이어진 가을장마로 인해 일조량이 부족하고 시설 내 습도가 높게 유지되면서 병해충 확산과 생육 저하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설작물 재배 농가를 위한 관리 요령을 안내했다고 29일 밝혔다.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흐린 날이 지속되고 강우가 잦을 경우 광합성이 저하되고 토양이 과습해지면서 작물의 생육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