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 실시… 겨울철 안전관리 강화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는 지난 11일 보건복지부와 함께 겨울철 화재 위험에 대비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합동점검은 실로암요양병원과 효성요양병원 등 관내 요양병원 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 1명과 목포시 의약관리팀 직원 1명으로 구성된 2인 1조 점검반이 투입돼 시...


[뉴스21 통신=박철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국가AI컴퓨팅센터 조성사업’의 유력 대상지로 전남 해남 솔라시도 기업도시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지역사회가 환영의 분위기에 휩싸였다.
해남은 RE100 국가산단 지정 추진과 오픈AI·SK그룹의 데이터센터 후보지로 떠오른 데 이어, 이번 국가AI컴퓨팅센터까지 유치 가능성이 높아지며 대한민국 미래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27일 정례회의에서 “삼성SDS 컨소시엄의 탁월한 선택을 환영한다”며 “최종 입지로 해남이 확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도 이에 맞춘 기반 확충과 주민 인식 제고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AI컴퓨팅센터는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로, 총 2조 5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인공지능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난 21일 공모 마감 결과, 삼성SDS 컨소시엄이 해남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를 입지로 선정해 단독 입찰함에 따라 해남이 사실상 최종 사업 대상지로 굳어졌다.
삼성SDS가 주도하고 네이버, 카카오, KT 등 주요 클라우드 기업들이 참여한 이번 컨소시엄은 사업자 선정과 추진에도 속도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자는 2025년 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연말까지 최종 입지를 확정한 뒤 2026년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및 출자 절차를 마무리해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센터는 2028년까지 첨단 GPU 1만 5,000장 이상, 2030년까지 총 5만 장 이상을 확보해 인공지능 학습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국가 차원의 대규모 AI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남은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과 즉시 착공 가능한 광활한 부지, RE100 국가산단 및 기회발전특구 지정이라는 제도적 기반을 모두 갖춘 전국 유일의 지역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조건은 국가 에너지 전환 정책의 최적지이자 글로벌 기업들이 선호하는 투자처로서 해남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명현관 군수는 수년간 정주여건 개선과 기업 유치에 힘써온 리더십으로 에너지자립도시 모델을 구축해왔으며, 이번 공모사업에서도 ‘준비된 해남’의 경쟁력이 입지 선정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한편, 해남군은 지난 20일 LS와 전국 최초 해상풍력 배후항만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에너지-디지털 융합 허브로서의 확장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명 군수는 “해남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를 중대한 미래 사업”이라며 “박지원 국회의원,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긴밀히 협력해 해남이 AI 3강국 실현의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목포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 실시… 겨울철 안전관리 강화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는 지난 11일 보건복지부와 함께 겨울철 화재 위험에 대비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합동점검은 실로암요양병원과 효성요양병원 등 관내 요양병원 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 1명과 목포시 의약관리팀 직원 1명으로 구성된 2인 1조 점검반이 투입돼 시...
신안군,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개최… 지역 인재 양성으로 홍어산업 활력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은 12월 16일 흑산면 종합복지회관에서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및 자격증 교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2020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흑산홍어썰기학교는 올해로 6기를 맞았으며, 이번에 수료한 12명은 모두 ‘흑산 홍어 썰기 기술자’ 초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로써 총 81명의 기술자가 배출.
영암군미래교육재단, ‘영암스타 50인’ 2026년 인재 모집
[뉴스21통신 김길용] (재)영암군미래교육재단이 지역 청소년과 청년의 재능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교육사업 ‘영암스타 50인’에 참여할 2026년 인재를 내년 7월까지 모집한다.영암스타 50인은 학업, 예술, 체육, 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거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 인재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영암군의 대...
영암군,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 ‘최다 선정’… 군 전역 의료서비스 확대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에서 군 내 8개 농협 전부가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영암군 역대 최다 규모의 선정 실적으로, 군내 11개 읍·면 주민 모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 범위가 확대됐다.영암군의 농촌왕진버스 확산은 해마다 빠...
빛으로 물드는 함평… 주민 거점 ‘나비어울림센터’ 도심 활력의 중심으로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주민 거점 공간인 ‘나비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함평군은 16일 “나비어울림센터 광장에서 ‘2025 함평 겨울빛축제’와 연계한 ‘빛으로 물드는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축제 한마당'을 내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나비어울림센터는 함평...
고양시, 대장·홍대선 착공식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 덕은지구의 숙원 사업인‘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대장홍대선)의 착공식이 지난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렸다.이날 착공식에는 국토교통부장관을 비롯해 노선 경유 지역의 지자체장, 국회의원, 지역 주민 및 공사 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