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오는 13일 광주대학교에서 4개 기관이 참여하는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 및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남구는 12일 “해마다 승강기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사고 발생시 신속한 구조와 초기 대응능력을 키우기 위해 13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광주대 호심관에서 합동훈련 및 안전교육을 대대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제 광주에서는 매년 승강기 갇힘 등으로 사고 발생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 소방안전본부의 최근 3년간 승강기 구조 건수에 따르면 지난 2021년 846건에서 2022년 849건으로 소폭 증가한 뒤 2023년에는 무려 1,042건에 달했다.
건축물의 고층화와 대형화로 승강기 설치가 증가하고 있고, 승강기를 운행하는 곳에서 안전관리를 미흡하게 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번 합동훈련에는 남구를 비롯해 남부소방서, 승강기안전공단, 광주대 4개 기관이 참여하며, 안전교육에는 남구 자율방재단과 안전보안관 관계자들이 함께한다.
합동훈련은 광주대 학생 3명이 승강기 고장으로 엘리베이터에 갇힌 비상 상황 시나리오에 맞춰 초기 대응부터 구조까지 모든 과정을 실제 상황처럼 진행한다.
특히 사고 발생시 승강기에 갇힌 이들이 침착함을 유지하면서 비상통신으로 구조를 요청하고, 사고 접수 담당자가 긴박한 상황에서도 탑승자들이 불안함을 느끼지 않도록 안정감 있게 대응하면서 소방 당국에 구조요청을 하는 과정을 훈련한다.
또 현장에 도착한 119 구조대의 구조‧구급 활동이 3분간 시연되며, 승강기 유지관리 업체에서 안전관리공단에서 승강기 고장 원인 및 안전 여부를 파악하는 것을 끝으로 합동훈련은 마무리된다.
이밖에 합동훈련이 끝난 뒤에는 승강기안전공단에서 관리주체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사고 발생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합동훈련 및 안전교육을 준비하게 됐다”며 “주민들이 참여하는 체감형 훈련으로 승강기 안전문화 의식을 높이는데 많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재경 군위군 향우회, 고향 찾아 들뜬 군위 시티투어!
오랜만에 고향의 품에 안긴 향우들의 얼굴에는 설렘과 행복이 가득했다. 지난 주말, 90여 명의 재경 군위군 향우회 회원들이 서울 청량리역에서 기차를 타고 군위역에 도착하며 특별한 하루를 시작했다. 기차에서 내리는 순간부터 고향의 따뜻한 환대가 이들을 맞았다. 향우회원들은 농협에서 준비한 쌀 소비 촉진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
의성군, 노인복지관 3개소 합동 명랑운동회 성료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10월 30일 의성체육관에서 의성·금성·안계노인복지관 3개소 합동 체육대회 ‘명랑운동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14년부터 격년으로 이어져 온 어르신 대표 화합행사로, 관내 복지관 3개소 소속 어르신 500여 명이 참여했다. ‘함께 뛰고 웃는 행복한 노년, 건강한 의성!’을 주.
코스피, 4221.87 종가기준 사상 최고치…삼성전자 최초 11만원 돌파
[뉴스21 통신=추현욱 ]코스피가 4200선을 돌파하며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11만원을 돌파했다. 3일 코스피는 전장보다 2.78% 오른 4221.87로 마감했다. 종가기준 역대 최고치다.장중에는 4221.92까지 올라, 지난달 30일 기록한 장중 역대 최고치인 4146.72를 넘어섰다.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는 전장보다 3...
25년뒤, 인공지능(AI)이 경고한 인류..."머리 벗겨지고 뱃살 볼록"
[뉴스21통신=추현욱] 인공지능(AI)이 예측한 25년 뒤 인류의 모습이 공개됐다. 복부비만과 피부 노화 등 현대인의 생활 방식을 유지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신체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걸음 수 추적 앱 ‘위워드(WeWard)’는 “지금처럼 앉아서만 사는 생활을 계속하면 2050년 우리...
신안군, 농어촌 기본소득 계획인구 초과… “사업비 내 지급 대상 한정 불가피”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이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의 계획인구를 초과함에 따라 사업비 범위 내에서 지급 대상자를 제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신안군(군수 권한대행 김대인 부군수)은 3일,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의 계획인구를 초과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군에 따르면 2025년 10월 31일 기준 신안군 인구는 39,903명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