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을 사랑한 조선의 대성리학자 고봉 기대승, ‘고양소식’에 떴다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6-13 17:19:02
기사수정


고양을 사랑한 조선의 위대한 성리학자 고봉 기대승의 삶과 사상 이야기가 고양소식에 실려 화제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역사분야 도시브랜딩의 일환으로 시정소식지 고양소식에 특집 코너를 만들고대성리학자 고봉 기대승의 이야기를 연재한다고 13일 밝혔다.

 

조선 성리학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고봉 기대승의 본관은 고양 행주로행주(덕양)는 조선시대 사상과 정치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고장이다그중에서도 기진·기준 형제와 기대승이 대표적 인물이다.

 

기대승의 숙부인 기준은 형 기진과 함께 조광조의 문하에서 수학한 개혁적 성향의 정치인으로기묘사화에 연루되어 죽임을 당했다기진은 이를 계기로 광주로 낙향했고그곳에서 기대승을 낳았다기대승은 광주에서 태어났음에도 고양 고봉산에서 그 이름을 따와 호를 지을 정도로 고양을 마음의 고향으로 여겼다고 한다이는덕양이란 지명으로 호를 지은 기준 등 고양지역을 기반으로 한 가문 전통의 영향이기도 하다.

 

고봉 기대승은 당대 최고의 성리학자 이황과 사단칠정론을 두고 팽팽한 논쟁을 벌인 사상가로 유명한데이이의 학문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등율곡학파의 선구자로 일컬어진다조선시대 혁신을 대표하는 고양지역 가문 출신으로이전까지의 권신정치를 청산하고 새로운 정치를 꿈꾼 개혁가이기도 했다.

 

시는 이처럼 위대한 사상가이자 고양을 사랑했던 고봉 기대승의 삶과 사상을 재조명하고자 특집연재 역사칼럼(나종현 서울여대 사학과 교수 기고)을 준비했다.

 

앞서 권율 장군과 행주대첩을 2회 소개한 바 있는 고양소식에 고봉 기대승(3회분), 고양 8(2회분이야기를 차례로 수록할 예정이다이를 통해 시의 역사분야 도시브랜드를 널리 알린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우리 시는 역사성과 유서가 깊은 도시로 고양 출신이거나 연관된 위인문화유산 등이 많다,“앞으로도 자랑스러운 역사문화자산 소개를 통해 시민들이 역사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고양시가 매월 발행하는 고양소식은 누구나 무료로 구독 신청할 수 있으며모바일고양원픽누리집을 통해 웹진 및 전자책 형태로도 열람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401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