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천시 민원실, 대한민국 표준모델이 되다 김남일
  • 기사등록 2014-12-08 16:17:00
기사수정
▲ 이천시 민원실 대통령표창 수상    


이천시가 8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더케이호텔앤리조트에서 열린 제5회 민원공무원의 날 기념식에서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는 국민행복민원실선정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자치부가 민원실이 갖춰야 할 기준인 ‘시군구 민원실 표준모델’을 선정하여, 민원실 우수사례 전파를 통해 벤치마킹을 유도하고 민원실 개선 경쟁촉진을 통해 국민이 행복한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광역 시도와 시군구가 참여한 가운데 시?도별 자체 심사 후 4차례의 서면심사와 현장실사가 이루어졌다. 여기서 최종 5개 기관이 선발되어 경진대회를 통해 전문가 심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됐다.

  

이천시는 민원실의 환경을 민원인 접근성, 민원처리에 필요한 적극적인 정보제공, 편리한 공간구성, 민원공무원의 안정적 근무환경조성, 취약계층 민원인에 대한 배려의 5개 분야에서 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종합민원실을 설치하여 모든 민원을 One-Stop으로 처리 할 수 있게 하고, 민원실 내에는 작은 도서관, 쉼터, 실내정원 등을 설치하여 편안함을 주고 있다.

  

또한, 민선4, 5기에 이어 민선 6기를 이끌고 있는 조병돈 시장이 직접 민원실에서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상담하는 ‘시장과 시민 소통의 날’을 꾸준히 운영하는 등 민원실을 민원 업무처리 뿐 아니라 소통의 장소로도 활용하고 있다.

  

조병돈 시장은 “시민의 행복을 우선하는 최고의 행복도시를 목표로 내 집과 같이 편안하고 찾고 싶은 민원실을 조성한 것이 이번에 큰 상을 받는 것으로 인정을 받았다”면서 “앞으로도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이 더 행복하고 편안하게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강화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도시 이천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천시 민원실은 지난해 안행부로부터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이번엔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모범 민원실로 인정받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청소년 드론축구단, 한국 대표로 ‘2024 국제 드론축구 제전’ 출전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여름철 풍수해 대비 주민대피 훈련 실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향천사, 군민 발전 기원 법회 및 산사음악회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