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기초연금사업 유공 기관 평가”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전국 229개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노인 소득안정과 복지증진에 기여한 유공 기관을 표창해 사기를 진작하고 모범사례를 알리기 위해 전국 단위 평가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기초연금 수급률·신청률 및 예산 집행 우수 실적 등 11개 항목 사업 실적과 보건복지부 업무 협조 등의 항목을 종합 평가하여 전국 18개 기초 지자체가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광양시는 올해 579억 원의 예산으로 65세 이상 노인 16,718명에게 매월 약 48억 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65세 생일 도래자에 대한 사전 신청 및 거주불명등록 미수급 어르신 발굴을 위해 찾아가는 기초연금제도 홍보로 많은 어르신이 다양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어르신들의 안락한 노후생활을 위한 여가활동 공간 제공 및 생활 안정의 기반이 되는 기초연금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제공하기 위해 노인일자리,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성인용 보행기 지원, 경로식당 무료급식, 홀로사는 노인 안부살피기 사업 등 다양한 노인복지 시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과 비좁은 주거환경에서 목욕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질병 예방 및 심신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어르신 건강 쿠폰(목욕지원)”을 시행하여 어르신들이 보다 더 많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울산시,‘신일반산단 내 도시숲 조성 사업’완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신일반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근로환경 개선과 시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2025년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10억 원(국비 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신일반산업단지 내 1만 3,000㎡에 이팝나무 등 미세먼...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 입주기업 ‘현장 간담회’ 마무리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에너지밸리 지방산업단지 현장 방문을 통해 입주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산업단지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구는 10일 “관내 지역경제 활성화의 신성장 동력인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상‧하반기 6차례에 걸친 현장 간담회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면..
강원특별자치도,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국무총리·장관 표창 수상
강원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 주최 「2025년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 본청과 홍천군이 각각 국무총리 표창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도는 「강원생활도민 제도로 여는 생활인구 시대」를 주제로 모바일 강원생활도민증 발급과 제휴처 할인 혜택 제공 등 생활인구 정책 성과를 발표했다.제도...
광주 남구, 18일 김상욱 국회의원 초청 강연회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지역사회 구성원과 함께 급변하는 시대에 다양한 이슈를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의 통찰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2025년 제7회 명사 초청 특별 강연회가 오는 18일 오후 4시부터 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지역 주민들을 비롯해 공직자 등 150명 가량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초청 명사..
광주 남구, ‘친절‧고충민원‧현장출동’ 달인 뽑는다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적극행정 차원에서 올해 민원 행정 분야에서 가장 친절하고, 고충이 따르는 민원을 묵묵히 처리한 직원을 비롯해 가장 빈번하게 현장에 출동해 신속히 업무를 진행한 ‘민원 친절 고(高)‧고(苦)‧고(顧)’ 우수공무원 3명을 선발한다. 남구는 18일 “친절과 배려, 업무 성실성으로 행정 신뢰도를 드높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