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강동구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청소년 문화 활동과 성장 발전을 위해 생활권 청소년 수련시설인 청소년문화의집을 천호, 둔촌 지역에서 2개소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의 교육·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생활권 청소년 수련시설로, 청소년들의 학교 밖 활동이 점차 중요시되는 데 비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즐기고 활동할 수 있는 전용공간이 부족하다는 인식에서 조성하게 되었다.
구는 청소년들이 건전한 여가생활과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지역적 접근성을 고려하여 타당성 조사 결과 수요도가 높았던 천호와 둔촌 지역에 청소년문화의집을 건립했다. 작년 4월 천호 청소년문화의집 개관에 이어 올해 9월 둔촌 청소년문화의집을 개관했으며, 2개소 확충 운영을 통해 지역적으로 균형 잡힌 청소년 문화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호 청소년문화의집과 둔촌 청소년문화의집은 각각 2,015㎡, 1,396㎡ 규모로 총 400여 명(천호 251명, 둔촌 150명)까지 동시 수용이 가능하다. 이곳에는 청소년들의 창의적 교육 및 체험활동을 위한 공유주방, 미디어실, 강의실, 다목적실 등뿐만 아니라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북카페, 놀이 공간, 댄스‧밴드연습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강동구는 천호 청소년문화의집 건립 전 입지 선정 및 공간 구성 단계에서 사업 타당성 조사, 주민 설문조사, 타 자치구 사례연구 등을 통해 청소년과 주민들이 쉽게 이용 가능하고 선호할 만한 공간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고심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과 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북카페, 여가공간(함께나눔터, 문화놀이터)은 접근이 쉬운 1~2층에 조성하였다. 아울러, 설문조사 결과 청소년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컴퓨터 및 체육활동을 위한 전용공간(미디어실, 다목적실)도 조성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개소한 둔촌 청소년문화의집은 아파트 대단지 내 위치하고 인근에 5개 초·중·고등학교가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기 쉽다. 천호 청소년문화의집에 비해 전체 규모는 작지만, 공유주방(카페)·플레이존·커뮤니티룸·미디어실·세미나실·대강당 등 핵심공간이 모두 1층에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다.
특히 다양한 놀거리를 갖춘 놀이공간(플레이존)은 청소년들로 늘 북적인다. 가상현실(VR)스포츠존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 케이팝(K-pop) 댄스, 볼링시합 등 80여 개 콘텐츠를 체험하며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이 밖에도 플레이존에서는 닌텐도, 보드게임, 독서 등을 즐길 수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놀러오는 경우가 많다.
올해 둔촌 청소년문화의집은 서비스(SERVICE), 놀이(PLAY), 지역(AREA), 창의(CREATIVE), 교육(EDUCATION) 5개 분야에서 30여 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수능 끝! 뭐하지?‘, ’당찬 with School‘, ’예스 위 캠(프)‘ 등 인근 학교와 연계한 교육 및 체험활동을 활발히 추진 중이며, 앞으로 문화활동지원사업 등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사업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천호 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한 해 동안 교육문화사업·목적사업·특성화사업·기타사업 4개 분야에서 65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4월 개관 후 9개월 간 무려 55,417명(중복이용 포함)이 다녀가는 등 87%의 높은 청소년 이용률을 보이며 강동구 내 청소년 활동 거점시설로 확고히 자리매김하였다.
청소년문화의집 시설 이용 및 프로그램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각 시설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천호 청소년문화의집 / www.chyouth.or.kr / 02-2039-0913
▶ 둔촌 청소년문화의집 / https://dcyouth.or.kr / 02-6953-0931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