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자격증 시대라 불릴 만큼 자격증 한두 개쯤은 기본 스펙이 되어 버렸다. 그렇기 때문에 나만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혹은 좀 더 나은 자기개발을 위해서 유망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은 많지만 워낙 다양한 자격증이 넘쳐나는 탓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좋을지 막막한 경우가 적지 않다.
여기에 전업주부, 직장인, 학생 등은 시간적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오프라인 강의를 듣는 일이 쉽지가 않아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자격증 취득을 망설이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자격증에 도전해야 할지 포기해야 할지 갈림길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사이버대학은 적은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 덕에 꾸준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서울디지털대학교(SDU, 총장 정오영)는 오프라인 못지않은 우수한 강사진과 학과, 수업의 질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 대학으로써 각계각층의 선호도가 높다. 특히 사회복지학과는 취업에 유리한 여러 자격증 및 수료증 커리큘럼이 마련돼 있는데다 오프라인 모임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 관련학과 입학을 원하는 예비 복지전문가들에게 추천된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만으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사회복지사(2급)를 비롯해 건강가정사(자격인증제),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총장명의 수료증), 노인복지지도사(총장명의 수료증)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해 문제 해결을 돕는 일을 하며, 건강가정사는 전국에 설치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가정 문제 및 건강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사회복지시설경영자 과정과 노인복지지도사 과정은 각각 사회복지시설운영 전문가와 노인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 외에도 SDU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하면 타 학과와 연계해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의 자격증도 보유할 수 있다.
SDU 사회복지학과는 온라인 대학이지만 동료 학생들 간의 원활한 교류를 위한 오프라인 모임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MT, 체육대회, 지역모임, 동아리, 동문회 등 여러 형태의 전체 모임 외에도 인근 지역 학생들끼리의 소규모 모임도 많아 온라인 대학은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과 잘 만나지 못한다는 편견을 없애준다. 매달 정기적인 지역모임이 열리며 뜻이 모인 곳에서는 복지기관 자원봉사활동도 함께 펼치면서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보람도 찾고 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2016년도 1학기 신입 및 편입생 2차 모집을 1월 18일(월)부터 2016년 2월 18일(목)까지 실시한다. 이와 관련 자세한 모집 요강/일정 및 사회복지학과 자격증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서울디지털대학교 홈페이지 또는 대표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