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병원 구바울기념의학박물관, 국비·지방비 지원사업 3개 분야 선정
[뉴스21통신김문기기자]=전북특별자치도 예수병원 구바울기념의학박물관(관장 주명진)이 2026년도 국고 및 지방비 지원사업 3개 분야에 동시 선정되며, 2년 연속 국비 확보라는 성과를 거뒀다. 구바울기념의학박물관은 호남 지역 근대 의료·선교 역사를 계승하는 핵심 문화시설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박물관은 최근 (사)한국박...
도민들과 도내 다문화 가족들이 공동체 주인으로서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는 어울림 한마당 잔치가 열렸다.
▲ 전북도 2023 다문화 어울림 축제전북도는 7일 전북도청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주한베트남대사관 웬비엣안 공사참사관,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 서거석 도 교육감, 이지훈 전라북도가족센터 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과 도민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제15회 다문화 어울림 축제’를 개최했다.
다문화어울림축제는 5월 20일 세계인의 날을 기념하여 도민과 다문화 가족들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매년 열리며,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했다.
‘함께 나눔’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다문화가족과 도민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갖도록 뜻을 나누며 소통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K-POP팀 공연으로 포문을 연 기념식은 지난 5월 한달 동안 14개 시군에서 진행한 다양한 다문화체험 행사 등을 담은 동영상 시청,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지원 유공자 표창,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퍼포먼스 등을 진행했다.
특히, 이중언어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은 부모나라 언어로, 결혼이주여성은 한국어로 나눔가치 실천을 발표한 개회선언은 참석자들에게 박수갈채를 받았다.
또한, 나눔퍼포먼스에서는 김관영 도지사, 주한베트남대사관 웬비엣안 공사참사관,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 서거석 도 교육감 등 주요 참석자들이 결혼이민자들과 함께 한 글자씩 써져있는 우산을 들고 “함께하는 다문화, 함께하는 나눔가치”를 제창해 눈길을 끌었다.
기념식이 끝나고 진행된 어울림 예술제에서는 결혼이민자·자녀·유학생들로 구성된 14개 시·군의 공연팀이 베트남·필리핀·중국 전통춤과 댄스 공연, 한국무용, 줌바댄스, 난타 등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며 신명나는 문화예술공연을 선보였다.
아울러 행사장 밖에 각국의 차(茶)와 음식들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설치돼 도민들이 다른 국가의 식문화에 대해 즐기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김관영 도지사는 격려사에서 “다문화가족은 다양성이 중요한 현대사회에서 지역발전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며, “특히 다문화가족의 자녀는 우리 도와 대한민국이 성장하는데 매우 귀중한 자원이다. 앞으로도 우리 도는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담양군, 고향사랑기금 활용 ‘마을공동빨래방 시범사업’ 추진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 고서면이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한 공모사업의 결실로 ‘마을공동빨래방’을 조성하고 본격적인 시범 운영에 돌입했다.이번 사업은 전라남도와 담양군이 공동 지원한 생활밀착형 복지 모델로, 대형 세탁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내 돌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담양군, 2026년 달라지는 복지사업 담당자 교육 추진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2026년부터 새롭게 개편되는 주요 복지 제도의 현장 안착을 위해 읍·면 복지 담당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하며 ‘촘촘한 복지 행정’ 구현에 나섰다.군은 지난 4일 담양에코센터에서 각 읍·면 복지 담당 공무원 34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
담양 창평고등학교, 7년째 이어온 따뜻한 지역 사랑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 창평면은 지난 4일, 창평고등학교 학생과 교직원들이 교복 나눔 판매를 통해 마련한 수익금 168만여 원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면사무소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창평고등학교의 교복 나눔은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한 아름다운 전통이다. 졸업생들이 후배들을 위해 물려준 교복을 필.
정읍시의회 자치행정위, 주요업무보고 청취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가 새해 첫 임시회 회기를 맞아 2026년도 각 부서별 주요사업 점검에 들어갔다.자치행정위는 지난 3일부터 2026년 부서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각 분야별 주요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세밀한 검토와 질문을 이어갔다. 김석환 위원장은 정읍사예술회관 우수작 초청과 관련해 분야의 ...
인권위 상임위원에 오영근 한양대 법전원 명예교수…김용원 후임
이재명 대통령이 김용원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상임위원의 후임으로 오영근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를 임명했다고 인권위가 5일 밝혔다. 오 명예교수는 오는 6일부터 3년 간의 임기를 시작한다.앞서 인권위 인권위원 후보추천위원회는 오 명예교수와 함께 김원규 변호사(경기도 이민사회국장)와 이성훈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