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를 대표하는 방산기업인 EM코리아와 STX엔진이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이 올해 처음 신설한 전략부품국산화 사업에 선정되어 2개 과제에 5년간 총 85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전략부품국산화’는 국내 방위산업 기술적 도약 및 새로운 수출시장 창출에 기여하고 무기체계 개발의 파급효과와 확대 적용을 고려하여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가 주관하는 지원사업이다.
먼저, ‘차륜형장갑차용 자동변속기’에 과제에 선정된 EM코리아는 FA-50, K9자주포 등의 핵심모듈개발을 통해 성장한 전문방산업체로 기본형, 대공포, 지휘통제소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K806/808 등의 차륜형장갑차용 자동변속기(독일 ZF사) 국산화 개발을 위하여 국비 포함 494억원이 투입되며, 현재 부품단종과 해외수출 규제로 인한 개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상황이었다.
특히, 현재 차륜형장갑차용 자동변속기는 국산화율이 거의 전무한 상태로 창원지역 중소기업 110개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핵심부품을 포함한 국산화를 목표로, 1,765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기술력 확보를 통한 변속제어장치, 토크컨버터, 기어 등 제조인프라 확대가 더욱 기대된다.
EM코리아 이동원 상무는 “이번 국기연의 전략부품국산화 선정은 방산전문업체로 성장한 EM코리아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현재 변속기부품 단종을 대비하고 수출규제(E/L) 탈피를 통한 수출시장 개척 효과가 높을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궤도차량 3종 전자식 범용 디젤엔진 개발’ 과제에 선정된 STX엔진은 폴란드 등 수출 신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K9자주포 1,000마력급 디젤엔진 국산화 개발업체로, 궤도차량 엔진 개발에는 국비 272억원을 포함 총 362억원이 투입되며 개발 완료 시 즉시 무기체계에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육군이 운용중인 K21장갑차, 비호복합/천마 그리고 K200A1 계열 장갑차 디젤엔진의 내구연한 도래 및 단종으로 인한 대체엔진 개발이 필요한 상황으로 내수시장 및 수출이 제한된 중동국가, 이집트 등의 개척을 통하여 9,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는 “이번 궤도차량 범용 디젤엔진을 반드시 일정 안에 국산화 개발하여 안정적 군 전력화 유지와 함께 여러 국내 중소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수출로 이어지고 있지만,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중소기업이 참여가 확대될 수 있는 이번 전략부품국산화 선정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창원특례시는 지역의 방산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EM코리아와 STX엔진은 창원지역에 200개사 이상의 중소협력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품 매출의 80%이상을 공급받고 있다. 이에 창원특례시는 이번 전략부품 과제를 통하여 중소기업이 개발 가능한 소요 부품을 발굴하고 적극 지원 할 예정으로, 지역의 중소기업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창원방산기업, 방사청 전략부품국산화 선정 856억원 투자(K200(출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