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회 가양주酒人선발대회 포스터. 의성군 제공의성군은 11월 12일(토) 오후 1시부터 안계면 양곡리에 위치한 사회적경제클러스터에서 가양주의 장인을 선발하는 ‘제13회 가양주酒人선발대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올해 13회째를 맞이하는 가양주酒人선발대회는 최고 권위의 우리술 경연대회로써 지금까지는 경기도가 주최해왔으나 쌀과 전통주 소비 확산을 목표로 대회를 주관해온 (사)도농문화콘텐츠연구회가 전통주대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지역과의 상생을 모색하면서 쌀 소비와 인구소멸에 적극 대응하는 의성군과 뜻을 같이하면서 대회를 유치하게 되었다.
금번 대회는‘안계 들녘의 깊은 가을로 빚은 전통주의 향연’이라는 주제로 순곡주(쌀·누룩·물) 부문에 전국에서 일반인 참가자 204팀(70%가 서울·경기 거주자)이 신청하였으며 170팀이‘의성진쌀(10kg)’로 빚은 술을 출품하였다.
예선전은 지난 5일 사회적경제클러스터에서 전문가 5명의 심사로 진행되었으며, 이날 80팀이 본선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본선은 11월 12일(토) 오전으로 한국식품연구원 전문가 및 우리술교육훈련기관장 등 전통주 전문가 10명이 심사위원으로 나서서 외관·향·맛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대상(농림축산부장관상)을 필두로 금·은·동(의성군수상) 등 총 11명이 수상을 하게 된다.
부대행사로 본선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에 80명의 참가자들이 빚은 출품주가 방문객들을 맞이하여 설명 시음회를 진행하며, 전시관에는‘의성의 술’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전통주 전문가들이 의성군의 쌀과 특산물인 사과·마늘·자두로 빚은 14종류의 술의 헌정주를 시음하는 자리가 마련되며 맛의 우수함이 인정된 술은 제조기술을 의성군에게 헌정하게 된다.
본 대회는 ‘사회적경제 상생 한마당’과 동시 개최를 통해 행사의 의미를 더욱 높일 것이며, 사회적경제 플리마켓 17개 부스가 출점하여 전통주와 어울리는 가을먹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사회적경제기업 중 유일하게 대회에 출전한 마을기업 ㈜선창은 지역의 쌀을 사용한 막걸리를 제조하는 마을로써 대회의 의미를 더욱 빛내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가양주 경연대회는 전통주 문화의 저변 확대와 새로운 해석을 통한 식문화 발전 도모를 위해 개최해온 행사”라며 “전국 최고 권위의 우리술 경연대회를 의성에서 개최함으로써 의성진쌀의 소비를 확산하고 방문객들을 불러오는 지역의 산업으로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제7회 파주 운정 호수공원 불꽃축제
■김경일 파주시장 축사장면(사진=김경일 시장 페이스북 캡쳐)
이종호 11시간30분 만에 특검 조사 종료…"임성근과 술자리 안해"
[뉴스21 통신=추현욱 ]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1일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를 불러 약 11시간30분 만에 조사를 마쳤다.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1일 오전 10시부터 이 전 대표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대표는 오후 9시11분께 조사를 마치고 나와 법무부 호송차에 올...
대통령실, “한중 관계 복원이 최대 성과”…한반도 비핵화 입장 재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1일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국익·실용에 기반한 대중(對中) 외교를 통해 한중 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정책을 유지한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입장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이날 위 실장은 경주 국제미디어센터(IMC...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
한강버스 한달만에 정식운항 재개… 시민단체, 한강버스 운항 재개 중단 촉구 시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한강버스가 1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시민탑승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한강버스는 지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안전성 확보와 품질 개선을 위해 무탑승 시범운항을 한 바 있다.이날 첫 출항지인 잠실과 마곡 선착장에서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시민 41명, 26명이 각각 탑승했다.일부 승객들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