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성제일요양병원 심홍방 병원장.저출산 고령화 현상과 수도권 인구집중 가속화로 경북지역은 물론 의성지역의 인구감소와 고령화 현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통계청 ‘2021 인구주택총조사’ 발표에 따르면 의성군 총인구는 5만4천477명, 노인인구는 2만2천99명으로 43.7%에 달한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의 질병은 높아지고 있으며, 노령층의 의료수요 증대에 비례하여 농촌에는 노인질병에 관한 전문 병·의원은 턱없이 부족하다.
노인들의 질병 중에서도 전립선에 해당하는 비뇨기과 전문병원은 의성지역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남자는 40대 이후 전립선 비대증이 서서히 진행되어 60대에는 절반 이상, 70대에는 대부분의 남성에게 나타날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이다.
노인질환을 대표하는 전립선질환은 생식기 배뇨장애로 나타나면서 누구한테 툭 털어놓고 얘기할 수 없어 혼자 고민하다가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비뇨기과가 의성지역에 없어 안동이나 대구에 가서 치료 받거나 아니면 치료를 포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고민을 완전히 해결할 전립선 질환의 명의 ‘심홍방 의학박사’를 10월 1일자로 의성제일요양병원장으로 초빙하게 되었다.
심홍방 박사는 함경남도 단천이 고향이며, 한국전쟁 당시 8개월 된 갓난아기로 1.4후퇴 때 거제도로 피난 가서 6살 때까지 마산에서 살았다. 그 이후 아버지의 연고가 있는 서울에서 경기고와 서울대 의학사, 서울대 대학원에서 비뇨기과를 전공하여 의학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심 박사는 1987년도에 레지던트를 마치고 서울보훈병원 비뇨기과 과장으로 출발하여 2008년에 서울보훈병원장이 되었으며, 2011년에는 중앙보훈병원 원장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유공자들을 돌보았다. 그는 평생을 국가유공자들을 치료하는 보훈병원에서 26년간 그들을 위해 헌신했다.
심 박사는 “국가유공자들이 의외로 음경이나 고환, 방광 등에 문제가 많이 생긴다. 이런 질병은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그래서 비뇨기과 치료가 꼭 필요하다”며 “요즘 전립선암이 많이 발생하는데 아마도 육식위주의 식생활 습관이 주된 원인이다” 라고 했다.
그는 “나이가 들면서 의학적인 견해보다 질병에 대한 철학적 요소가 보이기 시작했다”면서 “고령의 환자에게 전립선암이 발생하면 수술만이 능사가 아니다. 수술을 안 하면 10년은 더 살 수 있는 사람을 수술해서 방사선 치료와 고통으로 운명을 달리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환자 보는 시간이 긴 편이며, 환자의 말을 다 들어주느라 대기 환자들에게는 미안하여 다음에 조용한 시간에 그분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해준다”면서 “의성지역의 노인들에게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의학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불러만 주신다면 한걸음에 달려가서 특강도 해 드리겠다”고 했다.
의성읍에 사는 배효길씨는 “의성 지역에 비뇨기과 전문의가 없어 안동이나 대구에 있는 병원에 진료 받으러 다녔는데, 의성제일요양병원에 명의이신 심 박사를 초빙해서 노인들에게는 복이다”면서 “심박사는 의사이기 전에 인품과 지식이 풍부하며 자기를 무한히 낮추고 환자의 말을 경청해주는 것이 요즘 보기 드문 의사이다”라고 말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