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추석연휴(9.9~12)를 전후해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1일부터 6일까지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산재 사망자 중 추석 당월 1일 평균 사망자 수가 추석 전·익월 1일 평균 사망자 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추석연휴를 전후로 작업량이 증가하거나 연휴 분위기에 편승해 안전의식이 느슨해질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시는 시 중대재해예방팀과 안전전문가 4명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올 한해 산업재해 발생 이력이 있는 지역 건설·제조 사업장 14곳을 집중 점검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재해 발생 이후 대응 사항 ▲사업장 안전상태·유해위험물 관리상태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이행 사항이다.
시는 또 추석연휴가 든 9월 한 달간 관내 기업체협의회, 읍·면·동, 유관기관 인근 60개 지정 게시대와 24개 시 전광판을 활용해 중대재해 예방의 중요성을 집중 홍보한다.
이밖에 시는 산재 사업장 상시 관리제를 별도로 운영해 산재가 발생한 사업장은 일정 기간 집중 관리해 중대재해 재발을 방지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중대재해 대부분이 민간 사업장에서 반복해 일어나고 있어 이번 민간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안전점검과 홍보활동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앞으로도 민간분야 안전대응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김해시청 전경
제주시, 신흥해변 녹색 쌈지숲조성 추진
제주시는 조천읍 신흥리 해안부지에 총 2억 7천만 원을 투입해 오는 4월 말까지 ‘녹색쌈지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 ‘녹색쌈지숲’은 방치된 자투리 땅을 활용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 이번 대상지는 최근 신흥해변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편의시설 및 공원 확충에 대한 마을회의 요청을...
직급 말고 맛으로 승부, 종로구 ‘구내요리사’ 설 특집 공개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설 명절을 앞두고 자매도시 온라인 직거래장터를 알리는 이색 홍보 영상을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 ‘종로TV’에서 공개했다. 이번 영상 「구내요리사: 자매도시 요리 계급전쟁」은 최근 화제를 모은 경연 프로그램 형식을 차용, 자매도시 직거래장터에서 구매한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 대결로 구성했다. 참..
울산 남구 공무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인구 위기 돌파!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저출생‧고령사회에 따른 인구 구조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공무원 연구모임인 ‘인구UP 주니어보드’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첫선을 보인 ‘인구UP 주니어보드’는 공무원들의 참신한 시각을 행정에 접목해 실질적인 정책 대안을 이끌어냈다는 평을 ...
2026년 설 명절을 맞아 이재명 대통령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 설 선물을 전달했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재명 대통령이 2026년 설 명절을 앞둔 4일, 사회 각계각층에 설 선물을 보냈다. 집권 2년 차를 맞아 국민 통합과 일상의 완전한 회복을 기원하는 메시지가 담겼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 선물은 국가를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 및 사회적 배려 계층 등을 대상으로 발송됐다. 특히 올해는 예우의 대상을 대폭 넓혀 민주유...
"라이온스의 정신으로 무장하다! 355-D지구, 제25기 리더 전사 출격"
[뉴스21 통신=최세영 ] 국제라이온스협회 355-D(울산·양산)지구가 2월 3일, 지역 사회를 이끌어갈 진정한 리더 양성을 위한 ‘제25기 리더스아카데미’ 수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25기 교육은 지난 4주간 강도 높게 진행되었으며, 엄격한 교육 과정을 이수한 총 30명의 수료생이 배출되었다. 수료생들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