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022년 양성평등주간(9.1~9.7)’을 맞아 ‘모두가 존중받는, 행복한 동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성평등 실천 의지를 다지는 다양한 기념행사를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오는 9월 1일 오후 2시 성산아트홀 대극장에서 2022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개최해 여성 권익증진과 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해 표창을 수여하고, 창원시립무용단과 팝페라 ‘라루체’ 축하공연과 성평등 실천 다짐 퍼포먼스, 양성평등을 찾아 떠나는 이색 토크콘서트를 열어 양성평등주간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사)창원여성의전화는 9월 1~3일 ‘시선을 it:잇다’라는 주제로 ‘제10회 창원여성인권영화제’를 롯데시네마 창원4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영화제는 일상에서의 혐오문화와 젠더 폭력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피해자의 생존과 치유를 지지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8편의 영화상영·감독과의 대화(4회)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9월 2일은 마산여성인력개발센터 주관으로 다이룸플러스에서 청춘공감 작가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이번 콘서트는 박춘성 작가의 창원의 일하는 여성 그림 전시와 토크를 통해 함께 여성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와 함께 일곱日걸음, 다함께 W-ink 응원 댓글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해 ‘9월 7일 경력단절예방의 날’을 알리고 양성평등의 의미를 공유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시는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9월 한 달 동안 창원 전역에서 성평등을 주제로 한 전시·토론회 등 문화 행사도 다양하게 펼칠 예정이다. ▲마산YWCA 생활밀착형 안심키트 지원 ▲창원시 양성평등 콘텐츠 공모전 순회전시(9월 2일~9월 30일) ▲꿈꾸는 산호작은도서관 ‘백마탄 여장군 김명시’원화·도서전시(시청로비, 9월 19일~9월 23일) ▲창원시 여성친화도시 이행 평가 및 정책개발 시민토론회(여성회관 창원관, 9월 27일) ▲양성평등 캠페인 ▲초등학교 찾아가는 양성평등 교육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2022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관련사항은 시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안내하고 있다.
한편, 시는 이이효재선생의 2주기를 맞아 ▲이이효재선생의 삶과 업적 재조명 ▲저출생과 저출산 ▲차별과 역차별 ▲집중과 분권 등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고 논의하는 공론장을 10월 7일에 CECO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김종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9월 1일에서 9월 7일까지 양성평등주간으로, 성평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를 계획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모두가 평등한 사회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고 그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 창원특례시, 2022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안내문
도시계획도로 조기발주로 지역 건설업 활성화 견인
서귀포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도시계획도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지방채 388억 원을 확보하는 등 재원 기반을 마련하고, 공사 조기 착공과 예산의 신속 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설경기 회복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도시계획도로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지방채 포함 총 559억 원을 확보했으며...
제주, 회계업무 담당 공직자 실무 역량 강화
제주시는 2월 3일(화) 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회계업무 담당 공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회계·계약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 이번 교육은 지난 1월 상반기 정기인사로 회계·계약 등의 업무를 새로 맡게 된 공직자들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교육 내용은 실..
제주시, 신흥해변 녹색 쌈지숲조성 추진
제주시는 조천읍 신흥리 해안부지에 총 2억 7천만 원을 투입해 오는 4월 말까지 ‘녹색쌈지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 ‘녹색쌈지숲’은 방치된 자투리 땅을 활용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 이번 대상지는 최근 신흥해변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편의시설 및 공원 확충에 대한 마을회의 요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