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해도동 일원 특화거리 조성
최근 교통수단으로서도 주목받고 있는 자전거 타기는 건강과 체력을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이고도 효과적인 운동방법이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는 대기오염 물질, 소음, 수질오염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제는 녹색성장을 위한 하나의 대상으로 자리 잡았다.
1970~80년대 포항의 아침·저녁 풍경은 다른 도시와는 크게 달랐다.
용광로의 쇳물을 상징하는 노란색 출퇴근 복을 입은 포항제철(현재 포스코) 직원들의 출퇴근 자전거 행렬이 형산강 다리를 가득 메우며 장관을 이뤘다.
당시에 자전거로 출퇴근하던 사람들이 많았지만, 장관이라고 할 만큼 대규모 행렬을 이루던 모습은 국립영상제작소가 제작해 전국의 모든 극장에서 의무적으로 상영했던 ‘대한늬우스’(대한뉴스)를 통해서 전 국민에게 소개되기도 했었다.
그즈음 자전거 한 대 값이 일반 직원들의 월급 1/4~1/5 선이었던 만큼 회사에서는 할부 구입을 지원해줬고, 직원들은 바퀴가 펑크라도 나서 출근에 지장이 있을까봐 매일 조이고 닦고 기름 치고 지성을 드렸다고 한다.
최근 근로자들의 출퇴근 자전거길로 유명했던 ‘해동로’(현재 포항운하와 큰동해시장 구간)에 특화거리로 조성된 「해도 7080거리」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예전에 근로자들이 즐겨 먹던 음식들을 맛볼 수 있고, 그 시절의 이야기가 묻어있는 추억의 거리이다.
인도와 차도 정비, 안내판 설치, 가로등 정비 등 가로환경개선을 통하여 지난 시절의 명성을 되찾고 침체한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한 ‘해동로 7080 테마 거리 조성 사업’을 통해 시민들과 만났다.
슬럼화 현상으로 고령자와 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가 거주하는 해도동 일대에 여성과 아동, 보행자를 위한 안심귀가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일부 유해환경도 개선했다.
이와 함께 「해도동 7080거리」가 단순히 추억의 거리에 그치지 않고 안전하고 깨끗한 외식문화 조성을 위한 ‘음식점 위생 UP 프로젝트’를 통해서 소규모 음식점을 대상으로 주방 환경 개선 등 1대1 맞춤형 위생 컨설팅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시대에 음식문화 개선을 통한 골목 먹거리 활성화 시범 거리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면서 포항운하와 죽도시장, 큰동해시장을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침체된 도시공간에서 활력이 넘치는 지역으로 탈바꿈하면서 새로운 먹거리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정읍시, 저소득층·신혼부부 보증금 무이자 지원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청년,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올해 5억 7000만원(도비 2억 2800만원, 시비 3억 4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저 주거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환경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주거 수준을 높...
예수병원,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 도입 본격 운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은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도입한 '다빈치 SP'는 기존의 로봇수술 방식에서 기술적으로 한 단계 진화한 모델로, 더욱 정밀하고 환자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우선 기존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과 달리 단일공 ...
공진혁 의회운영위운장, 울산수목원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공진혁 의회운영위원장은 4일 오후 2시 울산수목원을 방문하여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시민 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공 위원장은 수목원 전역을 둘러보며 현재 운영 중인 전시 공간과 산책로, 교육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특히 주말과 휴일에 가족 단위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휴게 공...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