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가 같은 광주와 전남이 당면한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로 지혜와 힘을 모아 가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가 출범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상생은 인내와 실천의 긴 과정으로 생각하고, 쉬운 일부터 첫 단추를 잘 꿰 나가자는 마음으로 상생협력에 임해 왔습니다.
그동안 18개 상생협력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해 왔습니다. 과제의 성격상 다소 속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과제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광주 하계 U대회는 경기시설 개·보수와 행사지원, 공무원 파견 등을 전남도가 적극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또한, 광주시에서는 전남에서 개최되고 있는 국제농업박람회와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에 문화공연, 홍보 등을 적극 협력하고 있습니다.
광주·전남 발전연구원은 시·도의회 협조로 통합을 이루었습니다. 원장 임명 과정의 진통을 신속히 해결하여 통합의 취지와 목적에 맞는 기능을 조속히 수행하기를 기대합니다.
제2남도학숙 건립은 서울 은평구에 부지를 확보하고,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빛가람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장 협의회와 지역발전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정주여건 개선과 에너지밸리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남도 방문의 해 추진을 위해 관광협회중앙회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관광 홍보 마케팅을 공동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KTX 개통과 함께 광주·전남 방문객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오늘 위원회에서는 이미 선정된 협력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실무적으로 협의한 새로운 두 가지 사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하여 이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첫째, 광주시 소재 전남도 도유지를 전남도가 광주시에 무상으로 대부하여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광주시민들께서 영농실습장으로 활용토록 했습니다.
- 둘째, 광주·전남 출신 미술작가들께서 서울에서 작품을 전시하는 등 중앙무대 진출의 기회를 가지실 수 있도록 시·도가 공동으로 서울에 갤러리를 운영키로 하고, 그에 필요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공항 통합 문제는 시·도가 여러 방식의 논의를 통해 지혜를 모아 나가겠습니다.
- 광주·전남의 경제계, 학계, 언론계를 포함한 시민사회 차원에서도 활발하고 지속적으로 논의해 제반 문제를 추출·정리하면서 시·도민의 의견을 모아가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 군 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국방부가 제반 상황을 고려하며, 법적 절차에 따라 민주적으로 추진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양 시·도가 성의있게 협력하겠습니다.
광주·전남의 상생협력을 염원하시는 시·도민들께 거듭 감사드리며, 저희들은 앞으로도 광주·전남의 동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시·도민들께서도 적극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5. 10. 23.
광주광역시장 윤장현 전라남도지사 이낙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