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1년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 평가 1위 선정 - 전문인력(인공지능 284명, 블록체인 105명) 양성으로 창업(4명) 및 취업(55명) … - 동북권역(강원, 경북, 대구) 국비 28억 원 추가 확보 김태구
  • 기사등록 2022-01-25 16:02:02
기사수정



▲ 사진=강원도청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을 수행하는 4개권역 가운데 2021년 평가 결과 1위에 선정되었다. 이는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었고, 인센티브로 국비 28억 원을 추가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평가에서는 교육 성취도, 수료생의 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교육성과와 취업연계 등 지속적으로 교육생을 추적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센티브는 전국의 숙련되고 우수한 소프트웨어 인력을 도내 기업과 연결하여 현장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시에 교육생의 취업 및 창업교육과 연계할 예정이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급증하는 AI 인력 수요에 부응하고 지역 산업계 AI 교육 활성화 및 AI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4차산업 생태계 강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디지털 전환 시대에 혁신을 선도할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기술개발,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협업공간인 인공지능·블록체인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경북, 대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강원도는 춘천, 원주, 강릉 3개 지역에 교육생·SW개발자를 위한 개발공간 제공, 테스트베드, 커뮤니티 시설·장비의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인공지능·블록체인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장비가 구축된 교육환경을 조성하였고, 지역산업 특성을 반영한 AI융복합 신기술 분야 특화과정을 운영하였다.


그로 인해 인공지능·블록체인 교육생 389여명을 배출하고, 55명이 관련기업에 취업하는 등 교육실적 및 일자리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다.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은“전략산업 분야와 부합되도록 지역의 SW·AI인력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2025년까지 2천여명의 인공지능 실무형 고급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지역 산업계 AI 확산 및 4차산업 생태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취업과 창업지원 등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63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스미싱 범죄 ‘시티즌코난’, ‘피싱아이즈’ 앱 설치로 예방하자!
  •  기사 이미지 ‘오물 풍선’ 살포에 北 주민들 “창피스러워”
  •  기사 이미지 스미싱! 예방 앱 설치로 막을 수 있습니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