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교육청, 하반기 학부모 원탁토론회 열어 - 학교자치와 학교 참여 문화 확산 우정석 울산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21-11-24 07:58:43
기사수정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 1123일부터 129일까지 4일간 외솔회의실에서 초···특수학교 학부모회 대표 및 희망 학부모 247명을 대상으로‘2021년 학부모원탁토론회를 실시한다.

 

학부모원탁토론회는 학부모가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학부모회를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교육공동체로 인식을 개선하여 학부모의 학교 참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해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대화와 소통의 시간을 가진다.

 

그동안 울산교육청에서는 학부모회가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바람직한 교육공동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단위 학교 학부모회 구성 및 운영 지원, 학부모 학교참여 사업비 지원, 학부모회실 구축비 지원, 학부모회 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왔다.

 

특히, 올해는 작년 12울산광역시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 학교의 중요한 주체인 학부모가 학교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된 후 맞이하는 첫해로서 큰 의미가 있다.울산교육청은 일선 학교에서 학부모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학부모회 운영 매뉴얼과 리플릿을 배포했다. 학부모 학교참여 사업비(학교 교당 200만원, 유치원 원당 100만원 이상)’성하여 사용토록 하고, 업무 간소화와 집행의 편리를 위해 여비, 물품구입비, 강사수당을 개산급으로 지급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학부모원탁토론회는 코로나19로 지친 학부모님 위로하고자 식전 공연을 준비하였고, 학부모회 학교 참여 우수학교 울산초, 중산초, 호계, 상북초, 병영초, 청량초, 상북중, 외솔중, 강동고, 행복학교의 학부모회 활동 우수사례 공유 시간도 가진다.

 

원탁토론 주제는학부모회 활성화 방안이며, 진행방식은 퍼실리테이터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부모회컨설팅단 16명이 원탁별(5-9) 1명씩 배정되어 토론 진행을 돕고, 브레인스토밍 등의 기법으로 참여자 중심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옥희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이번 원탁토론회로 울산 관내 학부모회 간 학부모 학교 참여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소통하여, 학교와 학부모회의 상생을 위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며,

학부모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과 합의를 거친 좋은 의견은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최대한 교육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18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스웨덴식 평생학습 체계, 아산에 접목하겠다”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삽교읍, 자율방재단과 생태공원 산책로 예초작업 실시
  •  기사 이미지 예산군보건소, 중년 여성 한의약 갱년기 예방교실 운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