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21통신) 유재원기자 = 대구미래교육원은 전면 등교를 실시한 2021년 전반기 학교생활에 대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6월 14일(월)부터 6월 25일(금)까지 학생 15,633명(초 5, 6학년 5,028명, 중 6,327명, 고 4,27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요 문항은 ▲전면 등교 후 좋은 점 ▲코로나 이후 가장 하고 싶은 학교활동 ▲보충수업이 필요한 과목 등이다.
조사 결과 2021년 전면 등교 후 가장 좋은 점으로 ‘친구를 직접 만날 수 있어서’(42.5%)를 1순위로 선택했고, 그 다음으로 ‘체육과 같은 신체활동’(18.1%), ‘원격수업보다 공부가 잘 됨’(12.0%)을 꼽았다.
또 감염병 위기로부터 안전해지면, 숙박형 현장체험학습(58.7%)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체육대회(16%), 학교 축제(8.1%) 등에 대한 선호를 보였다.
코로나 19 이후 보충학습이 필요한 과목으로는 ‘없다’는 응답이 29.3%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예체능’(21%)과 ‘수학’(20.6%)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없다’는 응답을 제외하면 초‧중학생은 체육, 음악, 미술활동 등 예체능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고등학생은 수학에 대한 보충학습의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한 초등학생은 “마스크가 너무 답답해서 고등학생 때까지 이럴까봐 걱정되요, 이러다가 여행한번 못가고 졸업하는게 아닌지”라고 응답했고, 다른 고등학생은 “졸업식을 줌으로 할까봐 겁난다.”고 응답했다.
이희갑 원장은 “학교와 가정, 사회가 함께 자유와 안전의 가치를 조화시키면서, 학교 안 사회적 자본 형성을 통해 아이들의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 경험을 풍부하게 할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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