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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중심평가 확산을 위한 교과평가계획서 작성 방법 연수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위한 힘찬 한걸음 우정석 기자
  • 기사등록 2021-07-14 00: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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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장원기)은 관내 중학교 평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과정중심평가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교과평가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연수를 13일 실시했다.

과정중심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수업 중에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의 사전지식 유무 및 잘못 알고 있는 개념에 대해서도 점검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간단한 지식 습득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심화하고 확산된 사고를 요구하는 과제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에 대한 평가를 균형있게 진행하며 교사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다.

이번 연수는 학생중심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평가를 활성화하여 학생은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교사는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덧붙여서 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하여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연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강북교육지원청은 후속적으로 학교별 교과평가계획서를 컨설팅하여 과정중심평가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현장지원단을 통해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원기 교육장은결과중심 평가에서 과정중심 평가로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과정중심평가가 현장에 실질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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