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12월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내일이 기대되는 부산의 도시재생 「2020년 부산도시재생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도시재생박람회’는 사람과 문화, 복지, 환경이 어우러지는 도시재생의 성장 모습을 시민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2017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이번 ‘부산도시재생박람회’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온라인 도시재생박람회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개막식 ▲출동! 부산도시재생의 현장으로 ▲온라인세미나 등 각종 프로그램을 공식 홈페이지(http://exhibition.busan.kr) Live관으로 송출하는 방식이다.
먼저, ‘개막식’은 12월 1일 오전 10시에 ‘부산에 온 행복한 변화’라는 주제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환영인사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의 영상축사 ▲개막선언 ▲축하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되는 ‘출동! 부산도시재생의 현장으로’는 스튜디오와 현장 리포터가 도시재생 사업 현장을 소개하는 이원생방송으로, 부산의 도시재생현장을 실시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형식을 파괴한 ‘사랑방 좌담회’, 도시재생 전문가 특강 등 온라인세미나도 12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마련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시민들의 현장참여는 어렵지만, 유관기관 및 16개 구·군, 마을공동체 웹 부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 운영되며, 부산도시재생 16강전, 마을 장기자랑, 프리한 마을마켓 등 ‘랜선으로 소통하는 부산마을의 날 행사’도 개최된다. 시민들은 집에서 안전하게 생중계 방송을 시청하면서, 실시간 댓글로 참여·소통할 수 있다.
특히, 마을공동체들의 주요 상품을 소개하는 ‘프리한 마을마켓’은 쇼핑 라이브를 통해 도시재생공동체의 좋은 상품을 온라인으로 소개하고 실시간 판매하는 행사로, 공동체의 수익 창출 및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이번 박람회의 주요 내용은 올해 12월 31일까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유튜브 채널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해, 우리 부산이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온라인을 통한 도시재생 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집에서 안전하고 편하게 즐기는 이번 박람회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도시계획도로 조기발주로 지역 건설업 활성화 견인
서귀포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도시계획도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지방채 388억 원을 확보하는 등 재원 기반을 마련하고, 공사 조기 착공과 예산의 신속 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설경기 회복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도시계획도로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지방채 포함 총 559억 원을 확보했으며...
제주, 회계업무 담당 공직자 실무 역량 강화
제주시는 2월 3일(화) 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회계업무 담당 공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회계·계약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 이번 교육은 지난 1월 상반기 정기인사로 회계·계약 등의 업무를 새로 맡게 된 공직자들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교육 내용은 실..
제주시, 신흥해변 녹색 쌈지숲조성 추진
제주시는 조천읍 신흥리 해안부지에 총 2억 7천만 원을 투입해 오는 4월 말까지 ‘녹색쌈지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 ‘녹색쌈지숲’은 방치된 자투리 땅을 활용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 이번 대상지는 최근 신흥해변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편의시설 및 공원 확충에 대한 마을회의 요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