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개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이상(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29일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고래버스’와 앱 호출형 ‘울산마실고래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부산경제진흥원이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브랜드 및 지식서비스 품질 개선사업’을 통한 디자인 및 지식서비스 지원으로 브랜드 품질과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다.
시는 이 사업으로 올해 상반기에 모집한 280여 건 중 심사를 거쳐 251건을 선정해 서비스를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 선호로 홈페이지 제작 및 동영상 제작에 많은 신청이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9년에 완성된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랫폼 「함, 바까보까」의 활약이 주목할 만하다. 기존에 공모를 통한 소상공인 지원방식은 대상자와 수행업체를 선정한 이후 상호 매칭 방식으로 결과물이 나오기까지는 장기간이 소요되며 원하지 않는 결과물도 수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에 이번 소상공인 브랜드 및 지식서비스 품질 개선사업은 「함, 바까보까」라는 플랫폼을 통해 소상공인에게는 다소 어려운 행정절차를 간단히 하고, 수요자와 공급자는 서로 쉽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게 했다는 평가다.
소상공인을 위한 디자인 및 지식서비스 지원은 ▲시각디자인과 ▲산업디자인, ▲영상디자인, ▲지식서비스 4개 분야, 10개 패키지로 구성, 1개 업체당 1종류의 패키지를 신청하면 100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시각디자인’은 브랜드, 포장, 홈페이지, 편집 디자인 등 4개 패키지로 구성됐다. 기업이미지(CI)와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및 간판‧명함 등의 브랜드 패키지, 포장박스‧포장지‧라벨‧스티커 등의 포장 패키지, 홈페이지 제작 패키지, 카탈로그‧포스터‧브로슈어‧사업계획서‧PPT제작 등 편집디자인 패키지 등을 지원한다.
‘산업디자인’은 3D렌더링 및 모델링 등의 제품디자인을 지원하고, ‘영상디자인’은 사진촬영 및 홍보영상물 촬영‧제작을 지원하며, ‘지식서비스’는 세무 및 회계 서비스를 지원한다.
지원방식은 관련 분야 지역기업에 디자인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수요자는 기업 포트폴리오를 확인한 후, 원하는 기업을 선택하면 상호 협의를 통해 일을 진행한 후 최종 결과물을 받는 방식이다. 그리고 최종 결과물에 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업체에 대해서는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 사업의 수혜자는 수요자뿐만 아니라 일감을 받는 공급자도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수요자와 공급자는 부산에 사업장이 있어야 하며, 수요자는 소상공인에 한정한다.
8월 6일부터 부산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랫폼 「함 바까보까(www.bsbs.or.kr)」를 통해 선착순 접수하며 수요자는 지원신청서를, 공급자(기업, 프리랜서)는 사업자등록증, 포트폴리오 등의 증빙서를 제출하면 요건을 검토해 최종 선정한다.
이윤재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이 사업의 취지는 소상공인 브랜드와 제품에 가치를 더해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고, 이와 함께 열악하고 일자리가 부족한 지역 지식서비스업종의 기업과 인재들에게 일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라고 말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울주군 언양읍회, 취약계층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회장 홍성초)가 18일 울주군 언양읍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는 “우리 농업경영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임명희 언양읍장..
울주군,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학교장 최우식)와 협력해 지난 15일과 18일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진행했으며, 취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 95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교육 프로...
울주군, 기술업무 분야 직원 역량강화 직무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8일 웅촌문화복지센터 대강당에서 본청과 보건소, 읍면 건설공사 업무 담당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기술업무 분야 직원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건설 실무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
2025년 울주군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8일 군청 문수홀에서 ‘2025년 울주군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0년간 이어진 마을공동체 활동의 성장을 되돌아보고, 주민주도의 공동체 모델이 지역에 가져온 변화를 함께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울주군 마을공동체 사업은 2016년 5개 공동체로 시작해 현재 총 24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