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승처럼 돈을 쓰는 알뜰한 용돈 관리!
  • 김정훈 사회2부 기자
  • 등록 2020-06-23 23:56:09

기사수정
  • - - 1사 1교 금융교육 -


▲ 경북교육청 제공


영양중앙초등학교(교장 공한예)는 6월 23일(화요일)에 3~6학년 학생들이 균형 잡힌 경제관과 올바른 소비 습관 형성을 체험할 수 있는 신나는 1사 1교 금융교육이 이루어졌다.


3, 4학년은 화폐의 역사 알아보기, 화폐 속에 담기 과학의 원리 살펴보기, 여러 나라의 화폐로 카드 게임 하기로 화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체험했다. 5, 6학년은 소비계획을 담은 달력, 소비 봉투와 저축 봉투, 용돈 기입장 작성을 알아보고, 질문이 있는 용돈 게임을 통해 용돈 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재미있게 탐구하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보드게임으로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자신의 용돈을 관리하고 좀 더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용돈 기입장을 처음 적어보는 6학년 김○○은 “소비 지출 보드게임이 제일 재미있었다. 용돈 기입장에 금액을 기록하며 은행에 돈을 저축하고, 이자도 받고, 대출을 받아 갚았다. 돈의 맛을 알아버린 느낌이었다”라고 저축과 소비에 중요성을 느끼며 용돈 관리에 대한 각오를 말했다.


돈을 벌 때는 궂은일, 힘든 일이라도 하면서 열심히 벌고, 쓸 때는 떳떳하고 보람있게 쓰라는 말로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라는 속담이 있다. 부모 품을 떠나 한 인간으로 온전한 삶을 살아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땀 흘려 노력한 결과로 소득을 얻고, 돈을 쓸 때는 자신과 공동체를 위해 소비하는 당당한 경제인으로 성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오늘 체험을 통해 자신의 작은 용돈이라도 보람있게 쓰는 방법을 탐구하고 고민함으로 돈의 의미와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단양예총회장, 주차 차량 들이받고 도주…4일 만에 피해자에 연락 논란 충북 단양군의 문화예술을 책임지는 민간단체장이 음주 의혹은 아니지만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고도 즉시 사고 조치를 하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나 논란이 일고 있다.피해자 B씨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5일 오후 7시 50분께 단양읍 별곡리의 한 주택가에서 발생했다. B씨가 집 근처에 세워둔 자신의 차량(K7 승용차)을 가해 차량이 들이받은 뒤 그..
  2.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행사 품격 추락 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지난 9일 폐막했지만,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은 여전히 지역사회와 문화계에서 회자되고 있다.올해 영화제 개막식에서 깔린 레드카펫은 고급 직물 대신 얇고 쉽게 구겨지는 부직포 재질에 가까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겉으로는 붉은색으로 도포돼 있었지만, 두께 감이나 질감 면에서 국제 영화제의 격.
  3.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주식 활용 PRS로 7천억 조달…적자·차입 압박 속 돌파구 찾기 8일 업계에 따르면 이차전지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가 주가수익스와프(PRS) 계약을 통해 약 7천억 원 규모 자금을 조달한다. 직접 조달에 한계가 있는 만큼 자회사 에코프로비엠 주식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PRS 계약을 추진 중이다. ...
  4. 몽골 화산 여행 중 한국인 인플루언서 추락사 20대 한국인 여성이 몽골 북부 화산 정상에서 사진을 찍다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8일 정부에 따르면 여행 인플루언서 A씨는 지난달 28일 몽골 불간 주 오랑터거 화산 정상 부근에서 촬영 도중 강풍에 휘말려 10m 아래로 떨어져 현장에서 사망했다. 그는 9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SNS 인플루언서로, 당시 몽골 북부 지역을 여행 중이..
  5.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 평화·기후·돌봄·기회 주제로 수원서 개막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공동 주최하는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가 오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사람을 위한 사회적경제로 세상을 더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평화·기후·돌봄·기회 등 4대 주제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
  6. 참의원 선거 참패 후폭풍…이시바 총리 11개월 만에 물러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7일 오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민당 총재직 사임을 공식 표명했다. 그는 차기 자민당 총재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리더를 선출하는 절차를 개시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일본은 내각제 국가로, 다수당 대표가 총리직을 맡는다. 현재 제1당은 자민당이므로 자민당 총재 교체는...
  7. 어린이날 덤프트럭 바퀴 분리 사고…의식 못 찾은 여고생 127일째 어린이날 발생한 덤프트럭 바퀴 분리 사고로 중상을 입은 여고생이 넉 달째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가운데, 30대 트럭 운전자가 검찰에 넘겨졌다. 경기 과천경찰서는 8일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치상) 혐의로 덤프트럭 운전기사 A씨를 지난달 말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사고는 지난 5월 5일 오후 1시쯤 과천 갈현삼거리에서 발생했다.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