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흥시, 치매어르신 건강관리 ‘촘촘’
  • 정용권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등록 2020-04-28 13:35:48

기사수정
  •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와 통합사례관리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코로나19 비상체계로 인해 직접서비스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지역사회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1:1 안부전화를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긴급한 상황에서는 직접 개입하는 등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다.

 

특히 감염병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해, 비대면 접촉으로 3개 권역 치매안심센터(대야신천, 연성, 정왕)에서는 경증치매어르신, 사례관리 어르신, 치매환자 가족 등 145가구를 대상으로 지속적 안부 확인과 기저귀 등 환자 돌봄에 필요한 물품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긴급 사례관리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 장기요양센터, 능곡동 행정복지센터, 요양보호사,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긴급사례회의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417일에도 회의를 진행하며 대상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같은 치매환자 건강관리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네트워크를 통해 다 같이 고민하고 소통하는 협력시스템을 선보여, 일선 요양보호사와 대상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시흥시 3개 권역 치매안심센터장을 맡고 있는 박명희 시흥시보건소장은 코로나19 비상체계로 인한 생활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환자의 건강 돌봄 관리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지속적인 안부확인 전화 및 물품지원을 통해 고위험 어르신의 건강관리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삼성전자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상향...“실적 모멘텀 2026년까지 이어진다” 삼성전자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잇따라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2026년까지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31일 KB증권은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기존 13만원에서 15만원으...
  2.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3. 제천 S목욕탕 여탕 냉탕서도 ‘인분’…남탕 이어 위생 논란 확산 충북 제천의 한 목욕탕 입구에서 대변을 본 혐의로 40대 남성이 입건된 가운데, 같은 지역의 또 다른 목욕탕에서도 인분이 반복적으로 발견돼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제천시 청전동의 S 목욕탕을 이용 중인 A(여) 씨는 “최근 냉탕에서 인분이 떠다니는 일이 잇따랐다”며 “지금까지 8차례나 이런 일이 있었지만, 누가 그런 짓을 ...
  4. 몸속의 불멸 코드 — 2025 노벨의학상이 밝힌 '면역의 오해' [뉴스21 통신=홍판곤 ]2025년 10월 6일,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노벨포럼에서 노벨위원회는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메리 E. 브룬코우, 프레드릭 J. 램스델, 시키몬 사카구치 세 명을 선정했다. 그들이 밝혀낸 것은 우리 몸속의 '면역 브레이크', 즉 조절 T세포였다. 면역은 단순히 싸우는 기능이 아니라, 싸움을 멈출 줄 아는 지혜를 ...
  5. 파주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 11월 1일 개최 파주시는 오는 11월 1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올해 불꽃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며, 오후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7시 35분 ‘불꽃쇼’와 ‘불빛정원’이 이어 진행될 예정이다.파주시는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
  6.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고급 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웃으며 악수한 뒤 건물 안으로 함께 들어섰다. 이날 양 정상은 동일한 남색.
  7. APEC 정상 경주선언 채택…무역 비롯 글로벌 경제 협력 방향 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원 정상들은 APEC 정상 경주선언과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총 3건의 문서를 채택했다.APEC 정상 경주선언은 올해 APEC의 3대 중점과제인 연결·혁신·번영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