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김도영기자)=수원시가 청소년 상담·보호 기관과 협력해 튼튼한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청소년 보호 활동을 전개한다.
수원시는 12일 오후 2시 권선구 수원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청소년 관련 기관 소통·협력 활성화를 위한 ‘2019 수원시 청소년안전망 관련 기관 워크숍’을 열었다.
청소년 상담·보호기관을 비롯한 수원시교육청·경찰서, 1388청소년지원단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청소년안전망 특강’,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활동’ 등으로 진행됐다.
특강에서는 ‘위기청소년 사례로 보는 청소년안전망 이해’를 주제로 명소연 군포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이 청소년안전망의 필요성과 청소년안전망의 중요 요소 등을 설명했다.
명소연 소장은 “청소년안전망은 지자체와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 등이 협력해 위기 청소년을 발굴·구조하기 위한 연계망”이라며 “위기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수행할 때 위기청소년 ‘사례관리’와 ‘상담’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위기청소년의 일상을 지속해서 점검·관리하고, 상담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위기청소년 지원 경매’, ‘청소년안전망 퀴즈’ 등 게임 형식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진행돼 흥미와 이해도를 높였다.
위기청소년 지원 경매는 현장에서 위기청소년 사례집을 읽어보고, 각 기관에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청소년안전망의 개념·역할, 주요 업무와 관련된 ‘청소년안전망 퀴즈’도 즉석에서 풀어보며 적극적으로 소통·참여하는 시간을 보냈다.
수원시 관계자는 “청소년들과 가까운 곳에서 청소년 보호·지원 활동에 최선을 다해준 관계자 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청소년안전망을 더 튼튼하게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위기청소년을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 안전망은 위기 청소년을 발굴·구조해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수원시는 지난 9월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지역사회 청소년 안전망 선도사업’ 시범 지자체로 선정돼 ‘위기 청소년 사례관리’, ‘상담교사 미배치 학교 대상 이동상담실 운영’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