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광주시, 아동·청소년의회 개원[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제6대 아동의회와 제10대 청소년의회가 21일 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개원식과 함께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개원식에는 아동·청소년의회 의원들과 광주시의회 최지현·이명노·박수기·심철의 의원, 서구의회 백종한·오미섭·임성화 의원, 광산구의회 박해원·조영임 의원, 아동·청소년 관계자, 시민 등이 참석했다.
개원식은 아동·청소년의원 당선증 및 위촉장 수여, 개원사, 의원 선서문 낭독, 아동·청소년 자유발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제10대 청소년의회는 지난해 10월 한 달간 진행된 ‘학교로 찾아가는 선거교실’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K-VOTING) 시스템을 통해 총 1734명의 청소년이 직접 투표에 참여해 의원을 선출했다. 청소년의원은 최다득표 순으로 당선된 20명(의장 김현)으로 구성됐다.
청소년의원들은 ▲교육위원회 ▲환경위원회 ▲문화위원회 ▲복지위원회 총 4개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학교 및 사회에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논의하며 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날 개원한 제10대 청소년의회에서는 ‘음주운전 문제에 대한 청소년의 요구, 안전은 권리입니다’를 주제로 자유발언이 진행됐다.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의 연간 음주운전 적발 건수와 재범률이 높은 점을 지적하며, 사고 예방을 위해 광주·전남 생활권과 야간 통학로를 중심으로 한 상시 단속 체계 구축과 실효성 있는 법·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6대 아동의회는 지난해 11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의원 23명으로 구성됐다. 광주시는 아동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목소리를 더욱 강화하고자 지난 2021년부터 아동·청소년의회를 분리해 아동 전담 참여기구로 독립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제6대 아동의회에서는 ‘긴급문제해결단’(기후환경·교육·산업건설·보건복지) 4개 팀을 구성해 아동의 시선에서 바라본 아동의 문제를 발굴해 해결 방안을 정책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또 아동의회 자유발언에서는 ‘작은 학교에서 배우는 큰 세상’을 주제로, 작은 학교가 학생 수 감소로 인해 사라져야 할 대상이 아니라,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체험 중심의 혁신 수업이 가능한 공간임을 주장했다.
아울러 작은 학교를 마을 공동체의 문화 거점으로 활용해 ‘지역특화형 작은 학교 성공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다며 ‘소규모 학교의 가치’에 대해 강조했다.
광주시는 지역 아동·청소년이 직접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참여예산제 공모대회’를 지속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당선된 ▲소규모·대안학교 스포츠 물품 지원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문화 지원사업 등은 올해 실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경화 여성가족국장은 “아동·청소년의회를 통해 지역의 아동·청소년들이 정책을 제안하고 참여하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지속가능한 아동친화도시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아동‧청소년의 권리 보장을 위한 좋은 의정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태권도 9단회, 2026년도 정기총회 개최
서울특별시 태권도 9단회는 2026년 2월 21일(토) 오전 11시, 강남구 소재 오봉참치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서울 태권도의 발전과 9단회의 역할을 다시금 다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총회는 사무국장 박준호의 사회로 차분하고 질서 있게 진행되었으며, 회원들은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여 반가운 인사를 나누는 가운데 ..
[1보] 트럼프, 하루만에 "'글로벌 관세' 10→15%…수개월내 새 관세 시행"
트럼프, 하루만에 "'글로벌 관세' 10→15%…수개월내 새 관세 시행"
온양읍 주민자치위원회, 정월대보름 맞이 남창천 환경정화활동
울주군 온양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순동)가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21일 행사 장소인 남창천 일대에서 온양읍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이번 활동은 다음달 남창천에서 열리는 온양읍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개최하기 위해 진행됐다. 박순동 위원장은 “남창천 산책.
울주군, 2026년도 방사능 방재 아카데미 성료
울산 울주군이 21일 군청 문수홀에서 방사능 방재 교육 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26년도 방사능 방재 아카데미’를 개최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아카데미는 기존 강사의 전문성과 주민 자율방재역량 강화에 중점을 맞춰 교육을 구성했다. 지난해 교육에서 수렴된 주민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 시간도 가졌다. 울주군은 양질의 ..
울산시 정원사와 함께하는 자연주의정원 가지치기(컷백) 행사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는 21일 오전 10시 태화강 국가정원 내 후스·아우돌프 울산 정원(Hoes·Oudolf Ulsan Garden)에서 ‘정원사와 함께하는 자연주의정원 가지치기(컷백)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겨울을 지난 정원식물들의 마른 줄기나 가지 등을 제거해 새싹이 피어나는 새로운 봄을 맞이하기 위해 마련됐다...
북구,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단속 및 불법 포획도구 수거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20일 야생생물관리협회 울산지회, 북구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과 함께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합동 단속 및 불법 포획도구 수거활동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