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 대한민국 자본시장이 유례없는 호황기를 맞이하며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글로벌 자금의 강력한 유입에 힘입어 코스피 지수가 5800선을 돌파한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채권혼합형 ETF(상장지수펀드) 시장 역시 사상 처음으로 순자산 10조 원을 넘어서며 질적 성장을 입증했다.
글로벌 ‘바이 코리아’… 코스피 5800선 안착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피 지수는 글로벌 기관 투자자들의 집중적인 매수세에 힘입어 5800 고지를 밟았다. 이는 국내 상장 기업들의 실적 개선과 주주 환원 정책 강화가 맞물리며 한국 증시의 저평가 국면(코리아 디스카운트)이 해소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반도체와 AI 관련 대형주를 중심으로 외국인 자금이 대거 유입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글로벌 유동성이 아시아 시장 내에서 상대적으로 매력도가 높아진 한국으로 쏠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위험·중수익의 귀환, 채권혼합형 ETF ‘10조’ 시대
증시의 가파른 상승세 속에서도 투자자들의 시선은 '안정성'을 놓치지 않았다. 주식과 채권을 동시에 담아 변동성을 낮춘 채권혼합형 ETF의 순자산 총액은 이날 오전 08시 기준 10조 원을 돌파했다. 채권혼합형 ETF 시장이 10조 원의 벽을 넘은 것은 국내 증시 역사상 처음이다.
이 같은 현상은 지수 급상승에 따른 피로감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변동성에 대비하려는 스마트 개미와 기관들의 전략적 선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변동성 관리와 수익성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채권혼합형 ETF는 일반적으로 '주식 3 : 채권 7' 혹은 '주식 4 : 채권 6'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채권 비중을 높게 유지해 하락장에서의 방어력을 갖춘다. 상승장에서는 주식 편입분을 통해 지수 상승의 이익을 공유한다. 퇴직연금(IRP) 계좌 내 주식형 비중 제한(70%)을 우회하여 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자금 유입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온양읍 주민자치위원회, 정월대보름 맞이 남창천 환경정화활동
울주군 온양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순동)가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21일 행사 장소인 남창천 일대에서 온양읍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이번 활동은 다음달 남창천에서 열리는 온양읍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개최하기 위해 진행됐다. 박순동 위원장은 “남창천 산책.
울주군, 2026년도 방사능 방재 아카데미 성료
울산 울주군이 21일 군청 문수홀에서 방사능 방재 교육 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26년도 방사능 방재 아카데미’를 개최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아카데미는 기존 강사의 전문성과 주민 자율방재역량 강화에 중점을 맞춰 교육을 구성했다. 지난해 교육에서 수렴된 주민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 시간도 가졌다. 울주군은 양질의 ..
울산시 정원사와 함께하는 자연주의정원 가지치기(컷백) 행사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는 21일 오전 10시 태화강 국가정원 내 후스·아우돌프 울산 정원(Hoes·Oudolf Ulsan Garden)에서 ‘정원사와 함께하는 자연주의정원 가지치기(컷백)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겨울을 지난 정원식물들의 마른 줄기나 가지 등을 제거해 새싹이 피어나는 새로운 봄을 맞이하기 위해 마련됐다...
북구,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단속 및 불법 포획도구 수거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20일 야생생물관리협회 울산지회, 북구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과 함께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합동 단속 및 불법 포획도구 수거활동을 진행했다.
신천효성 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신천효성 어린이집은 20일 북구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에 나눔장터 수익금 130만원을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전입 및 임기제공무원 임용장 수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9일 구청장실에서 전입 및 임기제공무원에게 임용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