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미경 울산시의원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지역기업·인력 중심 준비로 경제 선순환 이뤄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천미경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역 경제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천미경 의원은 12일 오전, 2026년 동절기 비회기 일일근무의 일환으로 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및 관계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박람회 준비 현...
사진=네이버db
[뉴스21 통신=추현욱 ]엘지유플러스(LG U+)는 23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서버 해킹 정황을 신고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정부로부터 사이버 침해 의혹을 제보받은 지 석달 만이다.
이로써 올해 국내 이동통신 3사는 모두 서버 해킹과 관련해 정부 당국의 조사를 받게 됐다.
엘지유플러스는 이날까지 사이버 침해 사실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국민적 염려와 오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국회의 의견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신고 취지를 설명했다.
앞서 지난 8월 미국 보안 전문지 프랙(Phrack)은 해커 집단이 이 회사의 외주 보안업체를 해킹해 얻은 계정 정보로 엘지유플러스 서버 8938대의 정보와 4만2256개의 계정 및 직원 167명의 정보를 탈취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엘지유플러스 쪽은 “(2차 인증 절차가 있어) 해킹으로 유출된 정보만으로는 서버 침입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러나 엘지유플러스는 정부가 요청한 자체 점검 과정에서 해당 서버를 폐기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8월11일 자체 조사 결과 제출을 요구했으나, 엘지유플러스는 이튿날 문제가 된 서버의 운영체제(OS)를 재설치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회사 쪽은 “자체 점검 과정에서 발견된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지난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사이버 침해 흔적을 숨기기 위해 포렌식에 필요한 서버 원본을 훼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엘지유플러스는 평상시 작동하는 ‘액티브’(동작) 서버의 백업본을 정부에 제출한 뒤 비상시 작동하는 ‘스탠바이’(대기) 서버의 운영체제를 재설치한 만큼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은 이날 엘지유플러스의 신고로 정부가 직접 조사에 착수하는 만큼 해킹 및 증거 은폐 의혹이 확인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의혹도 일리는 있으나 엘지유플러스가 정석대로 대응한 것일 수도 있다”며 “만약 엘지유플러스 제출한 백업본이 조작됐다면 (조사 과정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가 불일치하는 사례가 발견될 확률이 높다. 신고가 이뤄진 만큼 정부 조사가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
천미경 울산시의원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지역기업·인력 중심 준비로 경제 선순환 이뤄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천미경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역 경제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천미경 의원은 12일 오전, 2026년 동절기 비회기 일일근무의 일환으로 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및 관계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박람회 준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