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세계택견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10시, 충주시 탄금공원 메인무대에서 개막한다. (사진=충주시 제공)
전통무예 택견의 세계 축제인 ‘제16회 세계택견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10시, 충주시 탄금공원 메인무대에서 개막한다.
이번 대회는 충주시와 충청북도가 후원하고 한국택견협회가 주관하며,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열린다. 대회에는 21개국 135명의 해외 선수를 포함해 국내외 3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외국에서 온 꼬마 택견 꿈나무들이 참가하는 ‘유소년 대회 종목’이 새롭게 마련돼, 차세대 택견 인재 양성의 무대가 될 전망이다.
개막식에서는 퀸즈고고의 타악 퍼포먼스, 도도댄스, 충주시립택견단의 협업 공연 ‘디스이즈 미(美)’ 등 다채로운 축하무대가 준비돼 세계 각국 참가자들에게 한국 전통무예의 멋과 흥을 선보인다. 조길형 시장, 이종배 국회의원, 김낙우 충주시의회 의장, 이양섭 충북도의장 등이 참석해 개회사와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멕시코에서 22개 택견전수관을 개관하며 중남미 지역에 택견을 확산시킨 김국환 관장이 택견 홍보대사로 위촉된다. 김 관장은 “멕시코를 중심으로 중남미 택견문화를 확산시키고, 향후 중남미 택견선수권 대회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택견 세계화에 기여한 외국인 지도자 쿠드르 마첵(폴란드), 조세 바스콘셀레스(포르투갈), 바트만 로마(몰도바), 라이언 지알로그(필리핀) 등 네 명에게는 공로패가 수여된다.
대회 첫날에는 본때뵈기·붙뵈기·막뵈기 등 전통 택견 경기가 진행되며, 같은 날 ‘제12회 시민택견체조 경연대회’도 함께 열린다. 이번 경연에는 택견지정학교 유치부·초등부 등 32개 팀, 580여 명의 시민과 수련생이 참가해 생활무예로서의 택견을 선보인다.
문대식 한국택견협회 총재는 “‘택견! 세계로 활개치다!’라는 구호 아래 택견의 저변 확대와 세계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며 “개회식부터 폐막식까지 세계 택견인의 축제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세계택견대회는 택견인들의 실력을 겨루는 장이자, 전 세계가 한국 전통무예를 공유하는 문화의 장”이라며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체조 경연을 통해 충주가 세계 택견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2025 충주씨 농산물 직거래 한마당’, ‘충주아쿠아리움 개장’, ‘충주 댕냥이 명랑운동회’ 등과 함께 개최돼, 전통문화 체험·택견 공연·농특산물 판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