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생태계 교란 생물 관리 조례안을 공동 발의한 한명숙·권오규 의원 [사진=제천시의회]충북 제천시의회(의장 박영기)가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지키고 지속할 수 있는 생태환경을 만들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시의회는 한명숙·권오규 의원이 공동 발의한 「제천시 생태계 교란 생물 관리 조례안」을 10월 17일부터 11월 6일까지 입법 예고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조례안은 외래종이나 국내 자생종 중 생태계 균형을 해치거나 그 우려가 있는 생물을 대상으로 한 관리체계를 정립해, 제천의 토착 자생종을 보호하고 생태계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조례안에는 ▲생태계 교란 생물 관리사업 추진 ▲시민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및 홍보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 시민 참여형 관리 방안이 담겼다.
이를 통해 제천시가 지역 환경단체, 주민과 함께 생태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공동 발의자인 한명숙 의원은 “생태계 교란 생물은 단순히 환경문제가 아닌 지역의 미래와 직결된 과제”라며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과 행정이 함께 생물 다양성을 지켜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천시의회는 입법 예고 기간 동안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조례안에 반영하고, 향후 본회의 심의를 거쳐 제정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건강한 생태환경은 제천의 가장 큰 자산”이라며 “시민들의 작은 참여가 지역 생태를 지키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