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 강원연장 노선 안[사진=[국토교통부]충북 제천시가 수도권 광역철도(전철) 제천 연장을 위한 타당성 검토에 본격 착수했다.
시는 19일 시청 박달재 실에서 「수도권 광역철도 제천 연장 타당성 조사 및 기술검토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향후 연구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용역은 GTX-D와 경의·중앙선의 제천 연장을 주요 과제로 한다. GTX-D 노선은 인천공항과 김포에서 출발해 부천·삼성·수서·원주를 잇는 광역철도로, 제천시는 원주에서 제천까지 약 37km 구간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TX는 최고 시속 200km로 기존 지하철보다 2~3배 빠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노선이 제천까지 연장되면 제천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 이내 이동이 가능해진다.
또 다른 방안으로는 경의·중앙선을 제천역까지 연결하는 계획이다. 현재 파주 문산역에서 양평 지평역까지 운행 중인 노선을 약 70km 더 연장하는 구상으로, 최근 원주시가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신규사업으로 이를 건의한 데 이어 제천시도 경제적 효과와 타당성을 함께 검토한다.
제천시는 광역철도 연장을 통해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높여 충북 북부 거점도시를 넘어 강원·경북 북부까지 아우르는 교통·경제·문화의 중심지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철도망을 기반으로 인근 인구소멸 위기 지역과 연계해 새로운 생활·경제 공동체를 형성, 국가 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용역은 ㈜팀앤컴퍼니와 ㈜피토우컨설턴트가 맡아 오는 2026년 7월까지 진행되며, 철도망 전략 수립과 기술·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