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의 홈경기를 통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9월과 10월 동안의 경기일과 비경기일을 비교한 결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가 위치한 임동 지역에서 소비 매출액과 유동인구, 교통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동 지역의 카드 소비 매출액은 경기가 열린 10일 동안 총 23억1000만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경기가 없는 날의 17억원에 비해 35.9% 증가한 수치다. 유동인구 또한 경기가 있는 날 32만1000명으로, 없는 날 21만2000명에 비해 51.4% 급증했다. 이러한 수치는 임동이 광주 96개 행정동 중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을 보여준다.
교통량 역시 KTX 광주송정역과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챔피언스필드 주변 정류장에서 크게 늘어났다. KTX 광주송정역의 하차객 수는 경기가 열리는 날 12만582명으로, 경기가 없는 날보다 11.1% 증가했다.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도 하차객 수가 8.9% 증가하며, 시내버스 정류장 이용객 수는 무려 85% 급증하는 등 교통 혼잡이 심화되었다.
숙박 부문에서도 치평동과 우산동, 충장동이 타지역 방문객들로부터 많은 소비를 기록하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광주시는 ‘2025 광주 방문의 해’를 맞아 ‘야구광 트립’과 같은 특화 관광 상품을 출시하여, 야구 관람객들이 광주에서 다양한 스포츠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야구광 트립’은 프로야구 경기 관람 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동명동,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무등산 권역을 순회하는 투어 프로그램으로 연중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한국철도공사와 협력하여 KTX 승차권과 숙박비 할인이 결합된 특별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병철 기획조정실장은 “KIA 타이거즈의 개막을 앞두고 프로야구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산시키기 위해 스포츠와 관광 정책의 유기적인 결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번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
천미경 울산시의원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지역기업·인력 중심 준비로 경제 선순환 이뤄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천미경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역 경제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천미경 의원은 12일 오전, 2026년 동절기 비회기 일일근무의 일환으로 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및 관계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박람회 준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