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시리움의 그라운드 이벤트 기능은 에어 프랑스가 A330 15기의 모든 객실 인테리어를 어떻게 변경했는지를 보여준다시리움(Cirium)이 자사의 어센드 프로파일(Ascend Profiles) 모듈에서 항공 업계 처음으로 선보이는 위성 기반 항공기 관리 상황 추적 기능을 공개했다.
어센드 프로파일에 새로 추가된 그라운드 이벤트(Ground Events) 기능은 항공기 및 엔진 제조사, 정비·수리·점검 서비스 제공업체, 부품 공급업체, 임대사, 보험사 등이 항공기 관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으로 항공 관련 업체들은 항공기가 언제 어디서 정비를 받았는지 파악하고 다음 정비 일정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운영자 또는 소유자가 항공기의 전환 이력을 확인하고 정비나 애프터마켓 서비스 예산 책정 방식과 장소 관련 전략을 수립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제레미 보웬(Jeremy Bowen) 시리움 최고경영자(CEO)는 “시리움은 혁신 기업으로서 항공 산업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고 말했다.
이어 “항공사의 항공기마다 그라운드 이벤트를 추적해 객실 재설계, 항공기 리브랜딩, 정비 이벤트 또는 재가동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그라운드 이벤트 기능의 첫 단계는 항공기가 지상에서 7일 이상 머물 때 모든 상황을 포착해 항공기 등록, 공항, 도착 날짜 및 시간, 출발 날짜 및 시간, 지상 정비 기간(일수), 항공기 연령 등을 파악한다. 특정 항공사의 경우 정비 작업의 종류와 서비스 제공업체도 확인할 수 있다.
새 기능은 시리움이 자랑하는 최고의 항공기 데이터 및 첨단 위성 기반 비행 추적 데이터와 항공기 정비(MRO) 위치 및 MRO 관계 데이터를 통합하는 능력을 증명한다.
예를 들어, 그라운드 이벤트 기능을 통해 에어 프랑스가 에어버스 A330 항공기 15기의 객실 인테리어를 재설계해 자사의 A350 항공기의 인테리어와 통일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승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려는 항공사의 노력을 보여줬으며 항공 여행이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이후 재개했을 때도 에어프랑스에 도움이 됐다. A330 15기는 모두 2020년 7월 객실 인테리어를 완료하고 서비스 재개 준비를 마쳤다.
이 기능은 또 팬데믹으로 새 항공기 인도에 문제가 발생해 루프트한자가 수명이 다한 에어버스 A340 5기를 재가동하는 과정도 보여준다.
당시 루프트한자는 더블린의 IAC와 협력해 A340을 회사를 상징하는 새로운 색상으로 다시 도색하고 루프트한자 테크닉 말타(Lufthansa Technik Malta), 루프트한자 테크닉 필리핀(Lufthansa Technik Philippines) 및 조람코(Joramco)에서 정기적인 정비 점검을 진행했다.
시리움의 그라운드 이벤트 데이터에는 팬데믹 기간에 PPE 배송에 대한 수요와 전자상거래 증가를 고려해 페덱스(FedEx)가 화물 항공기 수송량을 최대화하고 정비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긴밀한 관계를 활용하는 과정도 포함한다. 페덱스는 약 1~8년 연령의 최신 항공기로 화물 항공편을 늘리고 2년 정비 주기를 일관되게 유지했다.
그라운드 이벤트 기능은 항공사 및 임대사 프로필에 등록된 항공기의 정보를 시각화하고 항공기 유형, 공항 위치, OEM, MRO 등에 대한 빠른 통찰을 제공하는 어센드 프로필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하나다. 이 프로그램은 앱으로 제공되며 데스크톱, 모바일 및 태블릿에서도 호환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cirium.com/products/views/cirium-profiles/?cmpid=soc%7Caerospace%7CCIPR1-2022-11-ground-even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 매월 13일 ‘울주군민 헌혈의 날’ 지정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울주군민의 헌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매월 13일을 ‘울주군민 헌혈의 날’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울주군민 헌혈의 날은 지역 내에 헌혈의 집이 없는 울주군민의 헌혈 접근성을 높여 헌혈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주군은 울산혈액원과 함께 이날 범서읍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6개 ..
웅촌어린이집, 웅촌면 저소득층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웅촌면 소재 국공립 웅촌어린이집(원장 박정숙)이 13일 웅촌면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저소득 가구를 돕기 위한 성금 90만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성탄절을 맞아 웅촌어린이집 학부모와 원아들이 함께 푸드트럭을 운영해 얻은 수익금 전액으로 마련돼 더욱 뜻깊은 나눔이 됐다.박정숙 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
송전어린이집, 청량읍 취약계층 돕기 라면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소재 국공립 송전어린이집(원장 정유리)이 13일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40만원 상당의 라면을 전달했다.송전어린이집은 단순한 물품 전달을 넘어, 아이들에게 나눔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소중한 교육의 시간으로 기부를 실시했다. 아이들이 주변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 살..
울주군,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3일 어르신 여가·복지 공간 확충을 위해 조성한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을 개최했다. 송정경로당은 어르신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여가·건강 프로그램 및 주민 소통공간으로 마련됐다. 사업비 총 4억9천50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8월 실시설..
울주군, “자동차세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2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고 납부기간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약 4.6%를 공제해주는 제도다. 연납 신청은 인터넷 위택스 사이트와 모바일앱(스마트위택스), 울주군청 세무2과,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