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 사진=북한 태천군식료공장. 뉴스1북한이 겨울을 맞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물을 끓여 마시도록 당부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5일 “각급 비상방역부문에서 겨울철 조건에 맞게 비상방역조치들을 보다 엄격히 강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보건 부문에서는 모든 사람이 건강관리를 잘하고 호흡기성 질병들의 발생과 전파를 철저히 막으며 만성질병이 있는 환자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돌리도록 호담당 의사들의 역할을 높이고 있다”며 “동, 인민반들에서 마을과 가정을 더욱 알뜰히 거두며 물을 철저히 끓여 마시도록 하는 데도 주의를 돌리고 있다”고 방역 조치로 ‘물 끓여 마시기’를 제시했다.
또한 북한은 최근 어선들이 겨울철 어로작업에 대대적으로 투입되는 상황을 고려한 듯 바다에서의 방역 조치에도 주의를 요구했다.
통신은 “수산 단위들에서 바다에 나가는 성원들이 방역 규정과 질서를 지키며 사소한 문제도 방역학적 견지에서 예리하게 보고 대하도록 각성시키고 있다”고 했다.
이는 바닷물을 통해 코로나19가 유입될 것을 우려해 어로작업과 소금생산을 중단했던 지난해 이맘때와는 다른 모습이다.
만성적인 경제난에 코로나19가 겹치면서 다급해진 주민 먹거리 해결을 위해 겨울철 어로작업은 허용하지만 방역의 끈은 놓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하는 셈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세계적인 보건 위기가 장기화되고 있는 현실은 우리로 하여금 비상방역사업에서의 완벽성을 철저히 보장해 나갈 것을 요구한다"며 "방역 강화는 순간도 방심하면 안 되는 가장 중핵적인 과업"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한순간의 해이나 방심이 우리의 방역장벽에 파공을 내고 만회할 수 없는 치명적인 후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깊이 명심해야 한다"며 "2중, 3중의 방역 대책을 강구하며 우리 식의 방역 수단과 방법을 탐구·도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사태 이래 북한은 국경봉쇄 조치와 함께 겨울에 내리는 눈이나 우편물, 미세먼지를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알파벳, 뉴욕 증시 사상 네번째로 시총 4조 달러 돌파...
[뉴스21 통신=추현욱 ]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시가총액이 12일(현지시간) 장중 처음으로 4조달러(약5800조원)를 넘어섰다. 뉴욕증시 역사상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에 이어 네번째다. 애플이 인공지능(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의 기반 모델과 차세대 AI 비서 '시리'에 구글의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를 채택..
김병기 민주당 전 원내대표, 與 윤리심판원서 제명 됐다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지난 12일 공천 헌금 수수 등 의혹에 휩싸인 김병기 전 원내대표의 제명을 결정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심판원에 신속한 징계 요청을 한 지 11일 만이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윤리심판원 회의를 주재한 한동수 심판원장은 9..
윤석열 내란 재판, 13일 두번째 결심…지귀연 판사, “무조건 종결 약속”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속행 공판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db)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피고인 8명에 대한 결심 공판이 13일 오전에 열린다. 애초 지난 9일 결심 공판이 열렸지만,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쪽이 서증조사 및 최후변론에만 8시간 넘게 쓰면서 노.
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