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최계근의 ‘금강산 세존봉’진부문화예술창작스튜디오는 2020년 12월 15일부터 2021년 1월 31일까지 평창 평화도시 선포 1주년을 기념한 기획전으로 남북 평화미술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2020년 5월 개관한 진부문화예술창작스튜디오는 ‘평창 그리고 평화’, ‘테리보더’전 등 16회의 전시회와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한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북측 대표적인 작가들의 조선화, 유화, 판화, 포스터 작품 30점과 남측 작가 작품 11점을 선보인다.
동서양화 화법이 결합해 북한만의 독특한 기법으로 자리 잡은 최계근의 ‘금강산 세존봉’ 등과 조선화와 강철의 ‘모란’ 등과 전통문인화 그리고 림열의 ‘고등어’ 등 서양화를 만나볼 수 있다.
또 림설미의 ‘경사’ 등 판화, 백호창작사의 ‘잔디를 밟지 마세요’ 등 포스터까지 국내에서 쉽게 보기 힘든 작품들을 전시해 북의 미술 문화를 접할 좋은 기회이다.
남측은 권용택의 ‘한라백두산’, 조신호의 ‘동박새’, 조광기의 ‘토왕성폭포’ 등 모두 40여점을 발표한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권용택은 “피상적으로 남북평화를 이야기하지만 이번 전시를 통해 남과 북이 서로의 차이와 동질성을 이해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공 유휴시설로 방치돼 있던 진부보건지소를 지역문화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해 개관한 진부문화예술창작스튜디오는 다양한 주제의 미술 전시회, 전문 작가 개인전 등 기획 전시와 미술인 재능기부를 통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 미술문화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재)태백시문화재단, 「2026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재)태백시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예술 진흥과 활성화를 위해 「2026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는 태백시에 소재한 문화예술인과 동아리, 아마추어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문학, 시각, 공연, 교육, 축제, 생활예술,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폭넓게 지원한다.지원금은 분야별로 차등 적용되며, 지역.
태백시, 어르신 보행 안전 위해 LED 안전지팡이 전달
태백시는 지난 9일 화전1(부녀) 경로당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실 주관으로 어르신 보행 안전 강화를 위한 ‘안전지팡이 전달식’을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고령친화도시 지정에 따른 고령자 교통·보행 사고 예방과 일상 속 안전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시 관계자들은 안전 중심 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