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영상 캡쳐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들의 완전 철수를 앞두고 이들을 관리하는 북한 측 지배인들의 횡포가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월급을 운영비·충성자금 명목으로 차감하는 일은 물론이고, 개인적으로 착복을 하는 경우도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대북 소식통은 8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최근 조선(북한) 노무자(노동자)들이 중국에 나와서 착취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에 (북한 노동자를 관리하는) 간부들이 회의를 하면 ‘월급을 있는 그대로 주라’는 얘기가 항상 나올 정도라고 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어 “정해진 월급을 제때 주고 잘 해주는 곳도 있지만, 조선 노무자들을 착취하고 옴짝달싹도 못 하게 하는 관리자들이 더 많다”며 “조선 노무자들 때문에 본인도 돈을 버는 건데 어떻게 이렇게까지 할 수 있나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북한 관리자들의 해외 파견 노동자에 대한 횡포는 지난 2017년 12월 유엔 안보리가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의 강제 송환을 명기한 대북제재 결의안 2397호의 채택 이후 심화됐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올해 말로 예정된 전원 철수를 앞두고 이들을 활용한 개인 자금 마련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