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홍보포스터]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 주민자치회 5개 시범동에서 자치계획을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주민총회가 개최되는 시범동은 ▲공덕동 ▲용강동 ▲서강동 ▲서교동 ▲성산2동이다.
주민총회란, 동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주민의 대표 조직인 주민자치회 활동을 평가하고 계획하는 직접 민주주의 공론장이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각 동 주민자치회는 임원선출, 운영 세칙 등을 제정하였다. 올해 6월까지 마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의제를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자치계획을 수립했다.
각 동 주민자치회별 자발적인 마을의제 구상 활동 중에서도 공덕동 주민자치회의 ‘낭독하라 1919!, 만세하라 2019!’는 많은 주민들을 참여시켜 3.1운동의 가치를 되새겨 본 대표적 활동으로 인정받았다. 그 결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기념 사업추진위원회로부터 기념사업인증서까지 수여 받았다.
이러한 마을의제 선정과정을 거쳐 수립한 자치계획을 주민들로부터 승인받는 자리가 주민총회이다. 즉, 2018~2019년 주민자치회 활동을 돌아보고 2020년 자치계획을 최종 선정하는 회의로, 올해 마포구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주민자치 실현장이라 할 수 있다.
주민총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주민자치회가 수립한 자치계획을 듣고 해당 사업별 찬반 및 선호도를 투표해 사업의 시행 여부, 우선순위를 직접 결정하게 된다.
투표를 통해 선정된 사업은 시로 제출되며 시는 해당 사업을 주민자치회가 추진할 수 있도록 내년도 사업비를 준다. 주민자치회는 해당 사업비를 받아 승인받은 사업들을 직접 실행한다. 특히, 2020년에는 주민세 징수분이 환원되어 주민자치회 시범동의 사업비로 지원될 예정이다.
참석대상은 해당 동에 거주하거나 근무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당일 참석이 어려운 경우 각 동주민센터에서 사전투표도 가능하다.
이번 주민 총회에는 동별 현황에 맞는 다양한 안건들이 상정될 예정이다.
서강동의 어린이에게 과학교육자의 꿈을 찾아주는 ‘별이 흐르는 와우숲 학교’, 성산2동의 마을자원을 활용한 진로 체험 ‘온 마을이 진로체험장’ 등 동별 6~14개 사업들을 투표에 부친다.
또한, 마을자치센터의 주민자치회를 소개하는 연극 ‘마자 미용실’과 각 동별 주민들의 축하공연 등이 열려 주민들이 즐기고 화합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동주민센터 및 마포마을자치센터(☎02-3476-0622),마포구청 자치행정과(☎02-3153-8312)로 문의하면 된다.
유동균 구청장은 “올해 처음으로 주민 스스로 계획하여 개최하는 주민총회가 주민의 자치력을 향상시키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경험의 장이 될 것이다”며, “이번 주민총회에 마을에 관심 있는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울주군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직원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울주군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민선영)가 울주군 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함께하는 마음공감’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이번 집단상담은 보육교직원의 정서적 안정과 조직 내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집 원장, 중간관리자, 동일 반 담당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사전 TCI 기질·성격 검..
울주군, 만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주군보건소가 만 65세(1961년생)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폐렴구균(PPSV23)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 미생물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기침, 화농성 가래, 호흡 곤란 등 증상을 유발하며, 폐렴균이 혈액이나 뇌수막에 침투하면 합병증이 발생한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합병증으..
울주군, 신재생에너지설비 200개소 보급 추진
울산 울주군이 기후에너지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2026년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을 통해 지역 내 200개소에 신재생에너지설비 보급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은 태양광·태양열·지열 등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일반주택용 3kw 태양광 설비의 경우 일조량에 따라 ...
교육활동 보호 단계별 지원 강화 …변호사 현장 동행 신설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예방 교육부터 회복 지원까지 단계별 운영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울산교육청은 지난 4일 교권보호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2026년 교육활동 보호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올해 울산교육청은 교육활동...
가나이엔지 정광래 대표, 담양군 고향사랑기부 300만 원 기탁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은 지난 3일, 나주시에 소재한 유망 신재생 에너지 기업 가나이엔지(주)(대표 정광래)에서 지역 발전을 응원하며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가나이엔지(주)는 2016년 설립 이후 태양광, 풍력,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기탁은...
“울산시, 공직사회 불합리한 관행 뿌리 뽑는다”
[뉴스21 통신=최세영 ]공직사회 내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이른바 ‘간부 모시는 날’이 사라질 전망이다. 울산시는 하급 직원들에게 유·무형의 부담을 준 불합리한 문화를 개선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강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여전히 잔존하는 ‘...
정읍시, 보존 부적합 공유재산 선제적 매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활용 가치가 낮거나 보존이 부적합한 공유재산을 선제적으로 정리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 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2026년 공유재산 매각 계획'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핵심은 활용도가 낮은 소규모 자투리 토지와 장기간 방치된 유휴 건물 정리하는 데 있다. 시는 올 한 해 동안 총 100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