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신임 위원장에 윤준병 국회의원 당선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이 2일, 신임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간 권리당원 온라인투표(90%)와 오늘 대의원투표(10%)를 거쳐 신임 전북특별자치도당으로 윤준병 의원이 당선되었음을 공식 발표했다. 윤준...
▲ [사진=프랑스순례객] 절두산은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양화진에 있는 한강변 언덕이다.
이곳은 본래 한강의 명승지로 누에가 머리를 치켜든 것 같다고 하여 잠두봉(蠶頭峰)이라 불리던 곳이었다.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천주교 신자들의 목을 자르는 참수가 진행된 이후 절두산(切頭山)이라는 지명으로 불리게 됐다.
▲ [사진=글로벌메이트]1956년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순교 성역화 사업을 추진했고 1967년 순교성지 기념성당과 박물관이 완공됐다. 1997년에는 절두산 성지 일원이 ‘서울 양화나루와 잠두봉 유적’ 명칭으로 사적 제399호로 지정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지하철 2·6호선 합정역(7번 출구)에서 한강변 쪽으로 도보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좋다.
또 바로 옆

에는 개신교 성지인 양화진외국인선교사 묘원이 위치해 있어 천주교 사적뿐만 아니라 한국의 개신교 관련 역사도 동시에 살펴볼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절두산 순교성지 내 야외 전시장에는 천주교와 순교 역사 관련 다양한 유물이 전시돼 있다. 대표적으로 참수되어 떨어진 목을 몸통 위로 받쳐놓은 모습으로 형상화된 ‘순교자를 위한 기념상’과 조선 최초의 천주교 사제 ‘성 김대건 신부’의 대형 동상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6월 18일(화) 이곳 절두산 순교성지에 ‘서울글로벌메이트’로 활동 중인 외국인 친구들이 방문했다. 이들은 국적, 종교, 나이도 달랐지만 이곳의 역사에 한마음이 되어 모두 경건한 자세로 성인들의 넋을 기렸다.
이번 투어의 일원으로 참석한 불가리아 국적의 ‘마카리타 키츠코바’씨는 도심 속 역사 여행지로서 절두산 순교성지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그녀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이면서 역사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친구들에게 이곳은 분명 매력적인 종교관광지임이 분명하다”며 “서울 한복판에 이렇게 멋진 역사 유적지가 쾌적한 공원과 함께 조성돼 있다는 사실도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절두산 순교성지는 천주교 교인들뿐만 아니라 내외국인 누구나 순례할 수 있는 열린 역사 교육의 공간이다. 성지순례 코스 진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시간 내외로 20인 이상의 단체 방문자는 절두산 순교성지 측에 사전 요청하면 한국어 및 영어로 안내봉사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절두산 순교성지 내 미사는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봉헌(월요일은 오전 미사만 봉헌)되고 있으며, 단체의 경우 사전 예약 시 순례자들과 함께 미사 봉헌이 가능하다. 이밖에 절두산 순교성지 순례에 관한 정보는 절두산 순교성지(02-3142-4504/월요일 휴무)에 문의하거나 공식 홈페이지(www.jeoldusan.or.kr)를 참고하면 된다.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신임 위원장에 윤준병 국회의원 당선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이 2일, 신임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간 권리당원 온라인투표(90%)와 오늘 대의원투표(10%)를 거쳐 신임 전북특별자치도당으로 윤준병 의원이 당선되었음을 공식 발표했다.&nbs...
울산교육청, 융합 끝장 개발 대회 개최…36개 팀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융합 끝장 개발 대회(해커톤)’에 중고등학교 총 36개 팀, 107명이 참여했다. 이번 대회는 학생 3명과 지도교사 1명이 한 팀을 이뤄 주어진 주제를 ...
울산교육공동체, 함께 걸으며 따뜻한 학교문화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일 ‘울산에서 가을 산책하기 좋은 길’로 손꼽히는 태화강 그라스 정원에서 ‘함께 걸어 좋은 길’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학부모, 학생, 교사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어울려 소통하고 협력하는 문화를 만들...
제45회 전국장애인체전 울산 학생 선수 13명 참가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울산지역 특수학교 운동부 소속 학생 선수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선수 13명이 역도를 비롯한 4개 종목에 출전한다. 이번 대회는 지난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6일간 부산광역시 일원에서...
웃음꽃 만발,‘제3회 행복남구 가족체육대회’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일 선암호수공원 축구장에서 남구 거주 자녀 동반 가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행복남구 가족체육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울산남구가족센터(센터장 이용희) 주관으로 열린 이날 대회는 ‘행복’, ‘희망’, ‘건강’, ‘화목’ 네 팀으로 나눠 6...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본격 가동
# “내가 가진 기술로 이웃의 삶이 조금이라도 편해진다면 그게 진짜 보람이지요. 작은 손길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자원봉사자 양한진(57세) 씨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집수리 봉사단’을 구성하고, 지역 ..
제7회 파주 운정 호수공원 불꽃축제
■김경일 파주시장 축사장면(사진=김경일 시장 페이스북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