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유준 문화복지환경위원장,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미포지구) 개발사업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홍유준 위원장은 18일 오후 동구 미포동 234-1번지 일원에서 추진 중인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미포지구) 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에는 국가산단과, 울산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함께했으며, 현재 약 20% 공...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행정정보에 대한 구민의 알권리 충족과 정책의 투명성 확대를 목표로 결재문서 원문정보에 대한 공개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구는 구청장과 부구청장의 결재문서 중 공개로 분류된 문서를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을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 국장급 이상 결재문서의 원문정보 또한 전담팀의 모니터링 과정을 거쳐 마포구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구는 구민의 알권리와 행정의 투명성 확대를 위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마인드 교육을 실시하며 원문공개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공개율은 결재문서 2건 중 1건이 공개되는 수준까지 향상됐다.
유동균 구청장은 “관행적으로 비공개 처리되던 문서들이 일반에 공개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업 추진 시 구민의 눈높이에서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기획안을 만들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는 원문 공개율 향상을 위해 원문공개점검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기도 하다. 부구청장 이상 공개 결재문서에서 비공개대상 정보(개인정보 등)의 존재 유무를 별도로 확인하여 혹시 있을지 모를 정보공개의 폐해를 차단하고 있다. 비공개문서에 대해서는 비공개 사유 등에 대한 적정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공개가 타당한 문서에 대해 공개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다.
특히, 마포구는 구민이 청구하면 제공하는 정보공개 시스템 외에도 각종 위원회의 회의록과 구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책 등을 사전공표 목록을 통해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한편, 올해 마포구 직원들의 정보공개 마인드 향상을 위한 교육은 오는 24일 개최 예정이다. 신승관 민원여권과장은 “매년 지속적인 정보공개 교육이 공직자들의 정보공개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적극적인 사전정보 공개와 결재문서의 원문공개는 주민의 구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정책의 기본 방향을 잡는데 길잡이가 된다” 며 “앞으로도 소통을 통한 혁신을 위해 정책 공개율을 더욱 향상시키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유준 문화복지환경위원장,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미포지구) 개발사업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홍유준 위원장은 18일 오후 동구 미포동 234-1번지 일원에서 추진 중인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미포지구) 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에는 국가산단과, 울산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함께했으며, 현재 약 20% 공..
울산해경, 고리 해상 어선 충돌 사고 대응 총력… 승선원 3명 전원 구조 및 인계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해양경찰서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12월 18일 오후 13시 25분경 고리 동방 21마일 해상에서 어선 A호(7.93톤, 연안통발, 강양선적, 승선원 3명)와 어선 B호(230톤, 대형선망, 부산선적, 승선원 10명)가 충돌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즉시 울산해경구조대와 경비함정을 현장에 급파하였다.울산해경에 따..
정읍시, 친환경 전기저상버스 7대 도입"교통약자도 편안하게"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노후화된 시내버스를 친환경 전기저상버스로 대거 교체하며 대중교통 환경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읍시는 차령이 만료된 경유 버스 7대를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해, 총 10대의 친환경 버스가 시내를 누비게 됐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상 시내버스는 최대 11년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기한이 도래하면 신차...
정읍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평가 '우수기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정부의 소비쿠폰 정책을 모범적으로 수행한 지자체 중 하나로 선정됐다.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기초지자체 부문 '나'등급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 5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
정읍농협, 연말연시 맞아 희망나눔 성금 및 물품 기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농협은 12월 18일, 연말연시를 맞아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총 1,570만원 상당의 성금과 물품을 정읍시에 기부하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사랑나눔을 했다. 농협은 이날 희망나눔 성금 1,000만원을 정읍시에 기탁하고, 이와 별도로 570만원 상당의 라면을 정읍농협 관할 5개동의 공유냉장고에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