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평구, 학교와 마을을 이어주는「은평 마을누림프로젝트」실시 - 아이들에게 친숙한 즐거운 은평마을을 꿈꾸도록 도울 것 윤만형
  • 기사등록 2019-06-04 13:15:13
기사수정


▲ [사진=은평구 자체 제작 마을학습자료]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어린이·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마을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2015년부터 은평 서울형혁신교육지구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기존 발간된 초등3학년 사회과 학습자료인 ‘우리 고장의 생활’은 은평, 서대문, 마포 3개구 통합자료로 은평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룰 수 없는 한계와 교육과정 재구성과 주제중심 교과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은평에 맞는 학습자료를 개발하고자 관내 초등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연구모임을 만들어 2018년 마을학습자료 ‘함께 사는 은평마을’ 제작을 시작으로 올해는 마을전문가가 참여하여 관내 초등학교에 배부할 초3 사회과 지역화 교재를 제작 중에 있다. 


또한,『은평 마을누림프로젝트』는 초 3 지역화 교과과정과 연계한 ‘마을탐방 강사 양성 및 탐방 운영’, ‘교과 연계 놀이 교육 콘텐츠(보드게임) 개발’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친절하고 재미있게 은평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이 경험한 장소와 밀접한 관계를 맺기 때문에 아이들이 생각하는 마을에 대한 장소감은 지역, 국가, 세계에 대한 장소감으로 확장될 수 있고 개인의 정체성과 시민성 형성 및 실현의 바탕이 된다. 


은평구는 마을의 다양한 장소를 보다 친숙하게 경험할 수 있는 마을 주제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노력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마을을 탐방하는 과정은 우리 아이들의 통합적인 성장을 돕는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949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어르신 건강하세요”. 어르신들에게 큰절
  •  기사 이미지 아산 장영실과학관, 2024 어린이날 기념행사 성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황새공원 황새문화관, 새단장 위해 임시 휴관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