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대한축구협회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0 남자대표팀이 죽음의 조에서 살아남아 2019 FIFA U-20 월드컵 16강에 진출했다.
정정용호는 1일(한국시간) 폴란드 티히스타디움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F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오세훈(아산무궁화FC)과 조영욱(FC서울)의 골에 힘입어 2-1 승리를 거뒀다. 한국은 승점 6점으로 아르헨티나와 승점 동률을 이뤘고, 득실차에 따라 조 2위가 돼 16강 진출권을 획득했다. 한편 1차전에서 한국에 패배를 안겼던 팀이자 강력한 우승 후보로 손꼽혔던 포르투갈은 조 3위 와일드카드에도 들지 못하고 탈락했다. 한국의 16강전은 5일 새벽 0시 30분 일본과의 경기로 진행된다.
한국은 3-5-2 포메이션으로 아르헨티나를 상대했다. 장신 공격수 오세훈과 에이스 이강인(발렌시아CF)이 투톱으로 나섰다. 미드필드에는 조영욱, 정호진(고려대), 김정민(FC리퍼링)이 서고 양 측면에 최준(연세대)과 황태현(안산그리너스FC)이 섰다. 백스리는 이재익(강원FC), 김현우(디나모자그레브), 이지솔(대전시티즌)이 이뤘고, 골키퍼는 이광연(강원FC)이 맡았다.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승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한국은 1, 2차전 승리로 기세가 오른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공격적으로 나섰다. 이 과정에서 에이스 이강인의 활약이 빛났다. 활발한 움직임과 적재적소의 패스, 세트플레이에서의 킥 등 가진 모든 능력을 발휘했다. 전반 25분 이강인의 프리킥을 아르헨티나 골키퍼가 잡아내지 못하면서 조영욱이 슈팅 기회를 잡았으나 빗나갔고, 전반 33분에는 이강인이 드리블로 아르헨티나 수비진을 제치고 직접 왼발 슛을 했으나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전반 42분 터진 한국의 선제골 장면에서도 이강인의 발끝이 빛났다. 이강인이 왼쪽 측면으로 돌파해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고 오세훈이 머리로 간결하게 꽂아 넣었다. 오세훈의 골 덕분에 한국은 1-0으로 앞선 채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전이 시작되자 아르헨티나가 적극적으로 반격에 나섰다. 후반 초반 공세를 펼친 쪽은 아르헨티나였지만 한국이 추가골을 넣었다. 후반 12분 역습 상황에서 집중력을 발휘한 결과였다. 정호진이 페널티에어리어 왼쪽으로 드리블 돌파한 후 문전으로 내준 공을 조영욱이 밀어 넣었다.
점수가 2점 차로 벌어지자 정정용 감독은 선수 교체를 통해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한편 16강전을 대비해 선수들의 컨디션 관리를 꾀했다. 조영욱, 오세훈, 이강인이 차례로 나오고 엄원상(광주FC), 김세윤(대전시티즌), 전세진(수원삼성)이 투입됐다.
아르헨티나는 쉽게 물러서지 않았다. 후반 23분 한국 수비진이 잠시 집중력을 놓친 사이 아돌포 가이치가 문전에서 위협적인 슈팅을 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의 2차전에서 선방쇼를 펼쳤던 골키퍼 이광연이 또 한 번 활약을 펼쳐 공을 막아냈다. 하지만 후반 43분 크리스티안 페레이라 오른발 중거리슛은 막지 못해 한 골을 허용한 뒤 경기를 마쳤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