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부산시오거돈 부산시장이 신북방 도시외교를 위해 중국과 러시아 순방을 떠난 가운데, 셋째 날인 22일(오늘), 중-러 물류루트인 프리모리예 1호를 따라 러시아 우수리스크에 도착했다. 이곳에서 고려인 문화센터와 항일역사 유적지 참배 등 조국독립을 위한 역사를 재조명했다.
오거돈 시장을 비롯한 부산시 순방단은 중국 쑤이펀허에서 러시아 우수리스크까지 버스를 이용해 육로로 이동했다. 총 2시간여의 시간이 소요되고 복잡한 통과절차를 거쳐야 하는 다소 비효율적인 이동편이지만, 직접 물류 이동노선인 프리모리예 1호(하얼빈~쑤이펀허~블라디보스토크 구간)을 확인하고, 불필요한 절차는 없는지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 전날인 21일 오거돈 시장은 쑤이펀허 당서기와의 접견을 통해 “물류는 제조업의 발이다. 물류가 선행돼야 산업기반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부산의 물류 강화를 위해서는 해운, 철도기능 뿐만 아니라, 러시아 지역 물류통관에서 지체없이 물류가 운송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쑤이펀허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쑤이펀허 측 국제운송을 담당하고 있는 스위프트사 지사장은 “국경을 통과하는 물류가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이전보다 통관신청 횟수도 1회로 줄었으며, 시간·노선·운송요금·출발장소·도착장소 다섯 가지 측면에서 정확성을 기하도록 러시아로부터 약속을 받았다”고 답했다.
중국-러시아 간 물류가 이동하는 프리모리예 노선은 과거 고려인들이 정착한 지역을 통과한다. 이에 오거돈 시장 일행은 우수리스크에서 가장 먼저 고려인 문화센터를 방문해 김 니콜라이 연해주 고려인 민족문화 자치회장, 문 안드레이 최재형 기념관장 등과 오찬을 가졌다.
또한 이곳 연해주 지역은 과거 항일운동에 몸 바쳤던 위인들이 활동한 지역이기도 하다. 올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문화센터 내 안중근 의사 기념비, 홍범도 장군 기념비를 찾아 묵념하고, 안중근 의사의 실질적인 조력자인 최재형 선생 기념관도 방문했다.
다음 일정으로는 우수리스크 수이푼강(라즈돌노예강)변에 위치한 이상설 선생 유허비를 찾아 묵념하고 헌화했다. 이상설 선생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만국평화회의에 이준, 이위종 선생과 함께 파견돼 을사늑약과 국권침탈의 부당성을 알린 인물로, 러시아에서 항일운동을 전개하다 건강악화로 1917년 서거했다.
이날 저녁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한 오거돈 시장 일행은 KOTRA와 현지 경제인들과 만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를 펼칠 계획이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