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인천송도신도시인천시(시장 박남춘)와 인천도시공사(사장 박인서)는 상호간에 유기적인 협의를 통해 검단신도시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검단신도시 활성화 방안으로는 ▲대정부 제도개선 건의 ▲광역교통 및 신규 교통시설 등 교통망 조기 확정 ▲앵커시설 조기 유치 ▲3기 신도시 영향 최소화 계획 등 세부 대책을 발표했다.
첫째로, 정부정책에 따라 이미 진행되고 있는 2기 신도시는 미분양 관리지역 및 전매제한 기간 예외를 적용하고, 신도시 건설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예비타당성 지원으로 기반시설이 조기에 설치될 수 있도록 대정부 제도 개선을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지난 20일 국토교통부 제1,2차관, 교통물류실장에게 건의하였다.
둘째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조기에 공사 착수하여 도로 8개 노선은 2023년까지 전 노선을 개통하고, 도시철도 1개 노선은 2024년까지 차질 없이 개통한다.
또한, 인천시는 도로 4개 노선을 신규 건설하고, 올해 서울5호선 노선 확정 가시화, 인천2호선 검단연장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계양~강화 고속도로 예타 완료 등 시의 행정적·재정적 역량을 다 할 예정이다.
셋째로, 2019년 상반기에 법원, 검찰청 서부지원 유치 조기 확정 및 종합병원 등 앵커시설을 집중하여 유치하고, 4차산업 관련 부품소재단지와 창업지원시설 도입을 통해 자족도시 기능을 강화한다.
넷째로, 검단신도시는 주변 3기 신도시보다 대규모일 뿐만 아니라 시기적으로도 5년 먼저 공급 중으로 공급물량이 겹치지 않으며, 분양주택 위주인 검단신도시와 달리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은 임대주택 위주로 추진된다.
더불어, 서울방향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공항철도, 서울9호선 직결운행, 원당~태리 광역도로, 공항고속도로 연결 등을 조기 추진하여 3기 신도시의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올해 5월 현재 검단신도시는 공동주택용지 중 25필지가 매각되어 38%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고, 그 중 7개 단지가 분양되어 2021년 최초 입주 예정이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검단 주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이를 불식시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검단신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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