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재난안전대책본부 현판 게시]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5월 15일 성동구청 5층 통합관제센터에 ‘2019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성동구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구는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여 여름철 태풍과 호우를 대비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제를 구축하여 재난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계획이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본부장인 정원오 성동구청장을 중심으로 차장 한영희 부구청장, 통제관 및 총괄지원반장으로 손경철 안전건설교통국장, 지원협력관으로 임창윤 행정관리국장이 각각의 임무를 지휘하며, 재난상황관리반 등 총 13개 반이 위기대응 실무를 담당한다.
성동구청 공무원외에도 성동광진적십자사, (주)KT, SK브로드밴드, LG U+, 성동도로사업소, 동부수도사업소,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주)예스고, 제3298부대, 성동소방서, 성동경찰서 등 유관기관들과의 협업도 도모한다. 운영기간은 2019년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 간이다.
아울러, 구는 풍수해뿐만 아니라 여름철 폭염 등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구민 모두가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이달 15일부터 5개월 간 ‘여름철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2019년 여름철 종합대책은 ▲풍수해 안전대책 ▲폭염대책 ▲안전관리대책 ▲구민편의 생활대책 ▲보건대책 등 총 5개 분야에 걸쳐 시행된다.
풍수해 안전대책으로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며, 단계별로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우기 전 수방시설 및 수해취약지역을 점검하고, 침수취약가구를 돌봄공무원이 1:1 전담관리하는 등 상시 연락체계를 가동한다. 침수 피해 시 이재민 대피 구호대책을 마련하여 지원하고 긴급복구를 위한 권역별 긴급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폭염 대책으로 독거어르신 등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 대책을 추진하고, 작년 대비 9개소를 추가해 총 117개의 무더위그늘막이 운영된다. 총 242개소의 무더위쉼터를 지정하여 구민들이 더욱 쾌적한 공간에서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고, 유사 시 주민공유 공간인 성동책마루 등을 24시간 개방할 계획이다. 살곶이 물놀이장 야간개장 기간도 작년에 비해 22일 확대하여 도심 속 여름밤 추억거리를 제공한다.
구민 안전을 위해 주요 공사장, 도로시설물, 다중이용시설 등 여름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점검한다. 집중호우 이후 발생하기 쉬운 악취와 전염병 예방을 위해 분야별 청소대책을 마련·홍보하여 악취를 예방하고 쾌적한 환경 만들기에 나선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분진 및 물청소를 실시한다. 평소에 하루에 한 번 시행하지만, 미세먼지 경보 시 분진 청소는 2회, 200km로 연장 운행하며 물청소 구간은 기존 11개 노선에서 25개 노선으로 확대한다.
또한, 식중독 발생 취약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교육을 5개소 늘린 85개소에서 실시한다. 각종 여름철 질병 관리에도 힘써 구민 모두가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돕는다.
정원오 구청장은 “여름철 재해 및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여 구민 모두가 편안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여름철 종합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울산 학생‘우리말 다시 쓰기 공모’ 역대 최다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한 ‘하반기 학생 참여 우리말 다시 쓰기’에 울산지역 초중고 학생 3,558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모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순우리말로 바꿔보며 우...
강서구,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5일(수)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구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인정받은 결과다. '저탄소 우수기관 인증'은 (사)도시재생안전협회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저탄소 정책 등...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회장 안대룡)’는 11월 5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꿀잼도시 이미지 정착을 위한 울산형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 8월...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
[뉴스21통신/ 장병기] 전라남도는 5일 여수 묘도에서 1조 4천억 규모 ‘여수 묘도 LNG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경쟁력 강화 기반이 될 전망이다.상량식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본격 착공에 들어간 터미널의 주요 공정인 LNG 탱크 ..